10년간 임상시험 인력 5천명 양성
상태바
10년간 임상시험 인력 5천명 양성
  • 승인 2005.08.26 15: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webmaster@http://


복지부, 임상시험센터도 15개로 확충 계획

정부는 외국에 비해 매우 취약한 임상시험의 인프라 구축을 위해 2013년까지 집중 지원할 계획이다.
보건복지부가 추진하고 있는 임상시험 인프라 구축방안에는 임상시험의 하드웨어로서 지역임상시험센터 구축과 소프트웨어로서 임상시험 인력 양성이라는 두 가지 목표를 설정하고 있다.

이에 따라 복지부는 2014년까지 선진국 수준의 지역임상시험센터 15개를 육성하기로 하고 1200억원을 지원할 예정이다. 지역임상시험센터는 인구수와 행정구역을 고려하여 선정된다. 지역별로는 수도권 7개, 중부권 2개, 호남권 2개, 영남권 4개가 배치된다. 15개 지역임상시험센터는 기존 병원을 이용하거나 신규로 설치된다. 현재는 서울대병원(서울), 연세대의료원(서울), 인제대부산백병원(부산), 아주대(수원), 경북대병원(대구), 전남대병원(광주) 등 6곳이다.

복지부는 또한 내년부터 2015년까지 10년간 임상시험 전문인력 5천명을 양성한다는 목표로 총 300억 원을 지원할 예정이다. 지원 분야로는 교육·연수 프로그램 지원, 임상시험교육 표준화 작업, 임상시험 전문인력 양성 프로그램 개발 등이 포함돼 있다.
보건복지부는 이 계획이 예정대로 진행될 경우 연 400건이 되는 임상시험 해외 의존도를 감소시켜 신약개발 경비를 절감하는 한편 다국적 제약기업의 국내 임상시험을 유치함으로써 외화 획득 등 경제·사회적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의료기기와 의료소재, 기능성 식품 및 화장품, 한방천연물, 신 치료기술 등 인체의 안전성과 유효성 검증이 요구되는 산업분야의 임상시험에도 확대·적용되는 등 산업에 미치는 효과도 적지 않다.
보건복지부는 이런 내용의 임상시험 정책 연구를 서울대학교 의대 장인진 교수(약리학)에 의뢰하여 지난 7월에 종료하고, 8월 24일 연대 신촌 세브란스병원에서 문병호 의원(열린우리당·인천 부평 갑)과 공동으로 심포지움을 개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