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의학 의료정보 표준화 첫회의
상태바
전통의학 의료정보 표준화 첫회의
  • 승인 2005.05.07 11: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webmaster@http://


17~18일 북경서, 한·중·일 참석

WHO 서태평양지역 사무국은 17~18일 중국 북경 중의약연구원에서 한·중·일 등이 참석한 가운데 전통의학 의료정보 표준화를 위한 첫 회의를 연다.
이번 회의에서는 한·중·일·미·영·호주 등 의료정보분야 관계자가 참여한 가운데 각국의 참여여부를 정하고 전통의료정보와 IT결합을 위한 추진계획과 기초작업으로서 사용될 용어의 정의와 체계, 범위 등 밑그림을 그리게 된다.
이 회의는 전통의학정보를 정보화하기 위해 국제적인 표준을 만드는 작업이며, 양의에서 추진되고 있는 4분야를 중심으로 논의될 전망이다.

의료정보는 크게 ICD(국제 질병사인 분류:International Classification of Diseases), MeSH(Medical Subject Headings, 美 국립의학도서관에서 만든 분류체계로 의학 문헌 색인작업과 검색에 사용하는 주제어 체계), SNOMED(Systemized Nomenclature of Medicine, 미국 병리학회에서 만들어 40년 이상 발전시켜온 의학 용어 체계), UMLS(Unified Medical Language System, 美 국립의학도서관이 운영하는 통합용어 모델) 등 4개의 주요 분야에서 추진되고 있다.

한국측에서는 곽연식(경북대 의대 의료정보학·국제표준화기구 보건의료정보기술위원회 의장), 이영종(경원대 한의대·대한한의학회 교육이사), 권영규(대구한의대), 한창호(동국대 한의대·한의학회 제도이사), 박경모(경희대 동서의학대학원), 심범상(경희대한의대), 임병묵(한국한의학연구원)박사 등이 참여할 예정이다.

오진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