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협, 한·양 갈등 확산 ‘자제’ 촉구
상태바
한의협, 한·양 갈등 확산 ‘자제’ 촉구
  • 승인 2005.03.18 14: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webmaster@http://


양의계 공세 강화, 개원한의사도 강경 ‘진퇴양난’

양의계의 한약부작용과 의료일원화 공세에 대한 한의협 차원의 대응 방식은 26일 있을 제50회 정기대의원총회에서야 결정지어질 것으로 보여진다.
‘한의협 중재론’에 대한 한의계 내 반발도 있었지만 한의협은 16일 이번 사태를 조속히 해결하기 위해 의협에 서로 자제하고 불신해소를 촉구하는 공문을 발송했다.
따라서 의협이 어떠한 입장을 취하느냐에 따라 대응방안 역시 달라질 수밖에 없을 것으로 보인다.
한의협은 의협이 어떻게 나올지 여러 가지 시나리오를 마련해 대응 방안을 모색 중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한의협 중재론’에 대한 내부 반발과 함께 양의계에서의 강경 대응방침도 전혀 수그러들지 않아 한의협이 기존 입장을 고수하기 어렵고, 그렇다고 대응방안을 180도 바꾸기도 어렵게 돼 대의원총회 결의에 의해 방향이 정해질 것으로 보이는 것이다.
한의협의 한 이사는 “한의협이 싸움을 하지 않겠다는 것이 아니라 어떻게 하는 것이 국민보건과 의료발전에 도움이 될 수 있는가하는 방법을 찾자는 것이었다”며 “그러나 현재로는 순리적으로 이 문제를 풀어나가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고 털어놨다.
개원협을 중심으로 한 개원가의 강경한 목소리 역시 한의협을 압박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 같은 강경 분위기는 양방도 마찬가지다.
한의계의 범한의계의권수호위원회에서 분쟁을 조기에 종식시키자는 방침이 마련됐다는 소식이 전해지자 의협은 “우리는 한의계와 밥그릇 싸움을 하지 않았다”고 못박고 “국민건강을 지키기 위해 의료일원화를 하자는 것”이라고 말했다.
또 의료일원화를 공식적으로 추진하는 공식기구와는 별개로 15일 대한개원의협의회에서 장동익 내과의사회장을 위원장으로 하는 범의료한방대책위원회를 구성해 한방의 부작용 및 불법행위 감시를 강화해 나가겠다고 공세를 강화하고 있다.
특히 의협과 마찬가지로 한약재를 중심으로 한 조사와 연구를 본격화 해나간다는 방침이다.

이와 함께 내과의사회를 시작으로 한 앙케이트 조사에, 한의원에서 수거한 한약재에 대해 중금속과 스테로이드 호르몬제 검사를 의뢰하겠다는 등 공세를 다양화할 방침을 세우고 있는 것이다.
이에 대해 개원한의협 최방섭 사무총장은 “우리는 지금까지 한번도 원칙을 바꾸거나 방향을 수정한 적이 없다”며 “고소를 취하하거나 그냥 넘어가는 식으로 일을 마무리 할 생각은 전혀 없다”고 밝혔다.
최 총장은 이어 “현재 인터넷을 통해 공개된 소개협의 포스터 등에 대해서도 이미 법률적 검토가 끝난 상태며 한의학을 왜곡하는 어떠한 행위도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현재 개원협은 3만원 모금 행사에 약 900여명이 참여했고, 사건이 일어난 후 늘어난 신규 회원과 분회, 동창회 그리고 소모임 등의 후원이 답지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사태와 관련해 복지부는 향후 추이를 좀 더 지켜본다는 입장이다.
복지부의 한 관계자는 “아직 사회적으로 공감대가 형성돼 있지 못하고, 성숙도도 미미해 각 단체가 자중하고 좀더 노력할 필요가 있다”고 평가했다.
그리고 이 관계자는 정부의 중재가 필요하지 않느냐는 질문에 “이해관계가 얽혀 있는 상태에서 정부가 대안을 제시해도 순수한 의도로 받아들여지지 않을 가능성이 높아 의미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제민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