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연한방병원 원외탕전실, 원광한의대생 대상 견학 프로그램 진행 
상태바
청연한방병원 원외탕전실, 원광한의대생 대상 견학 프로그램 진행 
  • 승인 2024.04.19 06: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춘호 기자

김춘호 기자

mjmedi@mjmedi.com


“한약 조제 과정의 신뢰성 알 수 있는 좋은 경험 쌓아”

[민족의학신문=김춘호 기자] 청연한방병원 원외탕전실에서 원광한의대 본과 2학년 학생들의 현장실습이 진행됐다.

이 실습은 한의의료기관에서 갈수록 이용 비율이 증가하는 원외탕전에 대한 한의대생들의 이해를 높이기 위해 전남 장성에 위치한 청연한방병원 원외탕전실에서 이루어졌으며, 원광대학교 한의과대학 본과 2학년의 방제학 수업의 일환으로 지도교수(임정태·이원융·배기상 교수) 인솔하에 수행됐다. 

지난달 14일부터 4월 11일까지 총 3회에 걸쳐 95명의 본과 2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진행된 이번 견학은 전선우 실장의 원외탕전 인증제 및 청연한방병원 원외탕전실 소개를 시작으로 조제, 제형생산, 포장, 탕전 등 원외탕전실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조제 과정을 살펴보는 시간으로 이루어졌다. 

이번 견학에 참여한 오영주 학생은 “인증 원외탕전실의 엄격한 조제 관리 공정을 배울 수 있었고, hGMP한약재를 통한 원료한약재와 한약 조제 과정의 신뢰성을 알 수 있는 좋은 경험이었다”고 밝혔다. 

학생들의 실습을 인솔한 이원융 교수는 “이번 견학을 통해 본과 2학년 학생들이 hGMP 한약제의 신뢰성 제고와 원외탕전실을 바탕으로 한 한약 조제 과정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을 가졌다”고 강조하였다.

서영석 청연한방병원 원외탕전실 대표한의사는 “아직 원외탕전이나 보건복지부 원외탕전실 평가인증제에 대해서 한의사들의 인지도가 높지 않은 상황에서 미래의 한의사인 한의대생을 대상으로 원외탕전을 제대로 소개하게 돼 뜻 깊게 생각한다”며 “앞으로 많은 한의대생들이 원외탕전과 원외탕전실 평가인증제에 대해 더 많이 접할 수 있는 기회가 마련되기를 소망한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