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명대, ‘충북 K-한방 정밀의료 국제포럼’ 개최
상태바
세명대, ‘충북 K-한방 정밀의료 국제포럼’ 개최
  • 승인 2021.04.28 14: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숙현 기자

박숙현 기자

sh8789@mjmedi.com


한방정밀의료 현황 및 의료과학데이터 활용법 등

 

[민족의학신문=박숙현 기자] 한방 정밀의료와 원헬스의 나아갈 방향에 대해 전문가들이 모여 논의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세명대학교(총장직무대행 권동현)와 한국교통대학교 정밀의료‧의료기기사업단이 28일 ‘충북 K-한방 정밀의료 국제포럼’을 세명대 학술관에서 개최했다고 밝혔다.

‘한방 정밀의료의 현재와 미래’라는 주제로 개최된 이번 포럼은 충북 특화분야 중 하나인 바이오헬스산업 육성을 위해 한방 정밀의료를 알리고 한의약이 앞으로 나아갈 방향과 한방 정밀의료 산업 발전 방안에 대해 논의하고자 마련됐다. 행사는 유튜브를 통해 온라인으로도 생중계 됐으며, 충북 바이오헬스산업 지역혁신 플랫폼 16개 대학 관계자, 지자체 인사, 지역 산업체 인사, 학생 등 오프라인 100여명, 온라인 1,000여명이 참석했다.

행사에서 포르투갈 ISCTE-IUL 대학 엔리케 마틴스 교수는 ‘Personalized Digital Korean Medicine’ 이라는 주제로, 바이브컴퍼니 송길영 부사장은 ‘데이터가 이룬 투명성, 우리의 삶을 어떻게 바꿀까?’를 주제로 기조 강연을 진행했다.

이어 한방 정밀의료, 바이오 헬스·정밀의료 전문가들이 참여해 한방 정밀의료와 원헬스(One Health) 분야 각 섹션별로 현재 연구 동향과 발전 방향에 대한 의견을 제시했다. 정밀의료 분야에서는 ▲한방 정밀의료 현황 ▲빅데이터와 인공지능의 의료 분야 적용 ▲한방 정밀의료 발전을 위한 선결 과제 등에 대해, 원헬스 분야에서는 ▲의료 과학 데이터 ▲의료 과학에서의 동물 실험 ▲새로운 질병과 대응방안 등에 대해 토론이 이뤄졌다.

세명대 권동현 총장권한대행은 “최근 학령인구 감소와 코로나 19 팬데믹 속에서 변화하는 시대에 대응해야 하는 지역과 대학의 역할이 중요하다”며 “산학 협력과 교류를 바탕으로 충북 바이오 헬스 산업 성장을 견인하고 산업 경쟁력을 갖추며 개방형 산업 네트워크 구축으로 교육, 연구 및 정보공유 혁신 생태계 조성에 앞장서도록 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했다.

성일홍 충북 경제부지사는 “포럼 주제인 정밀의료와 함께 제약바이오, 화장품 천연물 분야가 충북의 대표사업”이라며 “한방 정밀의료 산업을 지역특화 산업으로 선정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을 약속한다. K-한방이 정밀의료와 빅테이터를 연계해 세계로 진출 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관심과 협조를 바란다”고 전했다.

김이화 세명대 한방정밀의료·의료기기 사업단의 단장은 “이번 포럼은 다양한 전문가들이 의견을 나누고 교류하는 동시에 충북의 특화분야라고 할 수 있는 한방 정밀의료를 한 단계 더 발전시키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온라인을 통해서도 관람이 가능한 만큼 많은 이들이 참여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행사에서는 성일홍 충북도 경제부지사, 이상천 제천시장, 박정욱 코스맥스바이오 대표, 권동현 세명대 총장직무대행, 박준훈 한국교통대 총장, 고숙희 대원대 총장 등 6명이 함께 한방 정밀의료 산업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맺기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