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릭!-대구한의대학교 학술정보관(http://library.dhu.ac.kr)
상태바
클릭!-대구한의대학교 학술정보관(http://library.dhu.ac.kr)
  • 승인 2012.01.01 16: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은경 기자

김은경 기자

carax30@http://


대구한의대학교 학술정보관은 종합자료실, 전자정보실, 한적실, 개인문고실 및 수성캠퍼스 이용자를 위한 분관을 별도로 운영하고 있다.  

종합자료실은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 2개의 층으로 나눠 운영하고 있다. 3층은 대출이 불가능한 사전류, 연감류, 법령집, 통계자료, 지도 등의 참고자료가 소장되어 있고, 4층에는 대출가능한 국내외 단행본과 대출이 불가능한 국내외 학술지, 학위논문 제본학술지, 신문 등이 소장되어 있다. 특히 국회도서관과 협약이 체결되어 있으므로 종합자료실과 전자자료실의 지정 PC에서 해당자료를 프린트할 수 있는 전용좌석이 마련되어 있다.

학술정보관 5층은 전자정보실로 인터넷을 이용한 정보검색 및 각종 학술 DB, 전자책, 워드작업, DVD, Video Tape, Cassette Tape와 같은 비도서자료, 단체 영상자료 열람, 위성 TV 등을 시청할 수 있다. 또한 학술정보관 5층 한적실에는 「동의보감」을 비롯한 4천300여권의 고문헌도 소장하고 있다. 특히 소장자료 검색시 ‘단행본 목차 검색’도 함께 할 수 있어 특정 주제나 어떤 책을 봐야될지 모를 때 활용하면 매우 좋다.

책의 제목이나 저자를 몰라도 책에 포함된 중요 단어만 입력하면 관련 주제의 책을 쉽게 찾아 볼 수 있어 논문 작성시에도 유용하다. 단행본 목차 검색방법은 도서관 홈페이지(http://library.dhu.ac.kr) 접속 → 화면 상단의 ‘자료검색의 단행본 목차’ 클릭 → 해당 키워드 입력 순으로 하면 원하는 자료를 얻을 수 있다.

수성캠퍼스 한의학관 6층에 있는 학술정보관 수성 분관은 한의학 및 간호학 관련 자료를 소장하고 있다. 학술정보관도 타 대학 도서관과 마찬가지로 특별열람증제도를 도입하여 지역민들에게 지적자원을 개방하고 지역사회와 유기적인 협력관계를 도모하고 있다. 이와 함께 지난해 9월부터는 이용자 편의를 위해 서가에서 신착 및 전자정보실 추천자료를 직접 선택할 수 있는 서비스도 운영하고 있다.

김은경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