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방병원 입원 적절성 평가기준 개발
상태바
한방병원 입원 적절성 평가기준 개발
  • 승인 2011.07.28 09: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예정 기자

이예정 기자

ingpage@http://


한의계 현실에 맞는 보건의료정책수립 토대 마련

강동경희대병원 한방내과 박재우 교수는 한방병원 입원환자에 적용할 수 있는 재원 적절성 평가기준(Appropriateness evalua tion protocol of hospitalization day)을 국내 최초로 개발했다.

평가기준을 강동경희대한방병원과 경희의료원한방병원에 적용시킨 연구논문을 보건의료 정책분야에서 저명한 국제학술지인 「International Journal of Quality in Health Care」 (SSCI급 논문, IF - 2.064)의 2011년도 8월호(24권 3호)에 발표했다.

경희대 간호학과 황지인 교수와의 공동연구로 이번 평가기준을 개발한 박재우 교수는 논문을 통해 한방병원에서 부적절한 입원의 발생과 상관성이 높은 요인을 분석했다.

그 결과 입원당시 환자상태의 중증도와 입원 시 시행되었던 한방치료방법의 총합(입원 시 얼마나 다양하고 많은 한방치료를 받았는지 여부)이 높을수록 적절한 입원으로 평가되었다고 보고했다.

아울러 한방병원의 경우 운동장애를 동반한 질환군의 입원비율이 높아 향후 가정간호 및 장기요양치료에서 한방치료의 필요성이 높았음을 보고했다.

현재까지 국내 양방 대형병원의 경우 제한된 입원 병상수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평가기준으로 ‘한국형 재원 적절성 평가기준(AEP-K)’을 개발하여 국내 주요 대형병원을 중심으로 평가를 시행하고 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적절치 못한 이유로 입원하는 환자를 분석하고 부적절 입원일수의 감소를 통한 병상가동률 향상, 질병의 중증도에 따른 적절한 입원을 유도할 수 있도록 하여 효율적으로 보건의료시설을 활용하는 토대를 마련해왔다.

그러나 한방병원의 경우 한의계의 특성을 고려한 입원환자의 적절성 평가기준이 부재한 상태였다. 또 현재까지 단 한 번도 한방병원 재원환자의 적절성 평가가 이루어진 사례가 없었다. 한방병원 재원환자 적절성 평가분야는 국내 한방보건의료정책의 사각지대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박재우 교수는 “향후 본 연구를 통해 개발된 한방병원 재원적절성 평가기준을 국내 한방병원에 폭넓게 적용하여 분석한 자료를 근거로 한의계 현실에 보다 적합한 한방 보건의료 정책의 수립이 가능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이예정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