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인증수유상담가(IBCLC)
상태바
국제인증수유상담가(IBCLC)
  • 승인 2011.01.13 12: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은영

지은영

contributor@http://


산후조리에서의 한의사 전문상담 수요 늘어

모유수유한의학회, IBCLC자격 취득 강좌 마련

모유수유 중 ‘한약투여’ 및 ‘진료지침 마련’에 주력

국제인증수유상담가(IBCLC) 자격이란?

IBCLC(International board Certified Lactation Consultants)란 모유수유를 지지하며 아기와 엄마를 지원하는 상담가이다. 근거와 연구중심 상담을 지향하며 의학적인 판단이 필요할 경우엔 의료인과 협력하도록 한다. 국제적인 자격인증제도이며 유럽, 아시아태평양, 북미지역에 본부가 있다.

취득자는 대부분 간호사, 의사이며 그 외에 보건전문가, 사회학자, 심리치료사들도 취득하고 있다. IBCLC를 획득하려면 최소 90시간 이상의 전문교육을 수료하고, 직군별로 정해져 있는 모유수유 상담 경력시간을 채운 자에 한해 시험응시자격을 준다.

모유수유한의학회, IBCLC 획득을 위한 강의 개설

올해 강의는 2012년 7월에 치러지는 IBCLC 자격시험을 준비하는 전문강좌이다. 총 10회의 강의 일정이며 하루에 9시간에 해당하는 강의가 진행된다. 비용과 자세한 사항은 추후 공고할 계획이다.

강의 예정 일정은 2011년 4월 17일, 6월 12일, 7월 3일, 9월 4일, 10월 9일, 11월 6일, 12월 4일, 2012년 1월 8일, 2월 12일, 3월 20일이다.

강의 내용의 개괄

우리나라는 산후조리라는 문화로 한의원에서 산모 및 영아를 관리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한의사의 전문적인 상담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다. 본 강좌는 이런 요구에 상당부분 해답을 제시할 수 있다.

강의내용은 기본적으로 젖 물리는 방법 및 모유의 장점, 분유의 단점, 직장인 엄마의 젖 물리는 법 등 실전 내용이지만, 모유수유진료의 범위가 여성과 소아의 해부·생리·병리를 아우르는 주제이기 때문에 강의내용은 소아과학 및 부인과학의 많은 영역을 포함하고 있다.

또한 모유수유 중에 금기해야 할 식품이나 약물, 부모와 아기의 애착 및 발달, 논문을 해석하고 쓰는 법 등 광범위한 영역을 포함한다.

또한 본 강의내용은 모유수유에 대한 국제표준을 근거로 삼고 있다. 앞으로 모유수유한의학회에서는 IBCLC 강의에 참여하는 분들과 모유수유 중 한약투여에 관한 사항 및 진료지침을 만드는 사업을 지속적으로 실시하려고 한다. 또한 한의사들이 새로운 국제표준을 만드는 일에 참여하려고 한다.

시험은 어떻게 치르나?

IBCLC 시험은 사진제시형 문제 100문항, 임상문제 해결형 문항 75개로 구성되어 총 175문항이다. 해마다 7월 마지막 주 월요일 총 5시간 동안 시험을 치 른다. 합격자 발표는 10월 마지막 주 온라인으로 확인할 수 있다. 합격통지서와 인증서(Certification)를 받게 되면, 5년간은 IBCLC 자격을 걸고 일할 수 있다. IBCLC의 자격은 5년마다 재인증 받아야하는데, 보수교육과 시험을 통해서 이루어진다.

 IBCLC와 한의사 업무

산후조리를 한의사들이 담당하면서 한의사가 모유수유에 관한 전문지식을 갖추어야 할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산모의 모유수유 확립을 위한 수유상담, 질병에 걸린 아기와 엄마를 치료할 때 모유수유를 유지하며 치료할 수 있는 방법의 선택, 모유수유를 지속하며 할 수 있는 건강관리법 등에 관한 전문지식을 갖추고 진료할 수 있다.

2010년 IBCLC 합격자 소감

- 신선미(한방부인과 전문의, 한의학박사)

“국제인증수유상담가시험으로 인해 모유수유에 대해 올바르고 전문적인 지식을 공부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한의사로서 환자들에게 모유수유지도 및 산전산후관리에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서주희(한방신경정신과 전공의, 국립중앙의료원 한방신경정신과장)

“생각보다 만만치 않은 시험이었지만, 공부하는 과정에서 여러 선생님들과의 좋은 인연 그리고 신생아와 산모의 생리·병리에 대해 자세한 지식을 습득할 수 있어 좋았습니다. 환자들과의 라포형성과 산모 한약 티칭에도 많은 도움이 되더라고요. 앞으로 모유수유에 대한 적극적인 홍보와 지지를 할 계획이고, 모유수유와 한약복용에 관련한 제반 연구들이 많이 이루어졌으면 하는 소망입니다.”

 

- 정소영(동국대 한의대 졸업, 동대 한방부인과 석사, 인애한의원 강남점 원장)

“산모들을 대하면서 학교와 책에서 얻는 내용만으로는 부족하다 생각되었던 산모와 신생아들에게 꼭 필요한 임상에서의 실제적인 내용들을 많이 배우게 되었습니다. 더 많은 관심 속에 수유 중 한약 복용에 대한 안정성 연구가 하루 빨리 이루어져 수유 중 한약 치료가 안정적으로, 적절하게 이루어질 수 있게 하는 가이드가 만들어지기를 기대합니다.”

 

 

※ 강의 및 임상경력, 시험에 관한 자세한 문의는 학회의 카페나 메일로 문의해주십시오. 대표메일 : breastfeed@naver.com 카페 : http://cafe.naver.com/breastfeed

글 : 지은영 (IBCLC, ph D. 이태원 효전한의원장, 모유수유한의학회 교육이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