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약공공보건사업 강화한다는데…
상태바
한의약공공보건사업 강화한다는데…
  • 승인 2009.02.06 14: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webmaster@http://


한방진료실 확대, 의료장비 지원에 그치는 인상
한의계, “교육·연구인력 충원, 참여 시스템 개선” 여론

정부에서 추진하는 한방공공보건사업이 점차적으로 개선되고 있는 게 사실이지만 현장의 목소리를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고 있어 개선이 요구된다.
보건복지가족부는 올해 지역사회 보건의료자원과 연계한 한의약건강증진Hub보건소 확대 운영 및 방문사업진료 활성화 등을 위해 지역주민의 건강증진을 위한 한의약공공보건사업 추진을 강화한다고 밝혔다.

총 사업비 53억 1천만원의 예산이 투입되는 올해 한의약공공보건사업은 ▲한의약지역보건사업(보건소 한방진료실 운영) ▲한의약건강증진Hub보건소사업 ▲한방기능보강사업(인프라구축) ▲공공의료기관 한방진료부 설치사업 등 4개 분야로 큰 틀을 세웠다.
사업별 세부내용을 보면, 한의약지역보건사업의 경우 의료취약계층에게 다양한 한방진료서비스와 한의약건강증진 프로그램을 제공해 지역주민의 한방의료서비스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한 것으로, 전년도 191개소에서 확대된 206개소의 보건소에 대해 한방진료실 운영을 지원한다.

한의약건강증진Hub보건소사업은 한의약공공보건사업을 통해 한방에 대한 접근성을 제고하고 대중화를 도모하기 위한 것으로, 올해는 지난해보다 10개소를 추가한 55개소로 확대 추진한다.
이 사업은 특히 기존 8대 사업이 지역적 특성 반영이 미흡했다는 지적이 꾸준히 제기돼옴에 따라 이를 보완해 기공체조교실·중풍예방교육·한방가정방문·사상체질교실·한방육아교실 등 5대 사업을 필수프로그램으로 설정하고, 필수프로그램 이외에 지역특성을 살린 자체 프로그램을 개발해 지역특화프로그램으로 운영한다.

또 한방기능보강사업(인프라구축)은 지역주민에게 양질의 전문화된 한방의료서비스 및 한의약건강증진 프로그램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한방진료실을 운영하고 있는 보건(지)소에 필수의료장비 및 관련 인프라 구축비용을 지원하는 것으로, 전년도 150개소에서 올해는 199개소 보건(지)소에 대해 필수의료장비 구입비를 확대 지원한다.
공공의료기관 한방진료부 설치사업은 노령층에서 많이 발생하는 중풍·당뇨·고혈압·심장병·관절염 등 주요 만성·퇴행성질환에 대한 양·한방 협진을 위한 인프라 구축이 목적으로, 순천·청주의료원에 이어 올해는 부산의료원에 3개과로 구성된 한방진료부를 설치한다.

복지부 관계자는 “올해는 특히 독거노인·장애인 등 의료취약계층을 대상으로 한 방문진료사업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밝히고 “우리나라가 고령화시대에 접어들다보니 노인들이나 만성·난치성질환에 있어 한방의료를 많이 선호하는 양상을 띄는데 Hub보건소가 더욱 확대돼 우리나라 전국의 노인이나 지역주민들이 폭넓은 혜택을 볼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2001년 9개 보건소를 대상으로 한의약지역보건시범사업이 실시된 이후 2002년 한의과 공중보건의사의 확대배치에 따라 2003년부터 본격적인 한의약지역보건사업이 실시됐다.
모 지역보건소 공직한의사 A씨는 “사업의 중요도에 비해 한의약건강증진교육을 담당할 보조인력이 아직도 부족한 실정”이라고 지적하고 “사업비만 줄 것이 아니라 인력비용을 확충해 기간제요원이라도 활용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고, 공공의료에 대한 한의사들의 인식개선도 필요한 부분”이라는 견해를 나타냈다.

또 제23대 대한공중보건의사협의회 한의과 김원식 총무이사는 “한의약공공보건사업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 사업의 최일선에 있는 한의과 공보의들과 상부기관들 간 상시 의견교류를 할 수 있는 의사소통구조가 필요하고, 공공사업 워크북 작성 시 한의과 공보의 외에도 참여할 수 있는 시스템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한편, 한방공공의료의 확대를 위해 국립의료원 한방진료부를 국립한방병원으로 확대 개편하는 문제와 한의사 보건소장 임용제한 개선 및 한방공공의료 관련 연구인력 충원, 그리고 장기적이고 전문적인 한방공공보건사업 추진을 위한 일반 한의사의 채용확대가 시급하다는 문제가 꾸준히 제기돼 오고 있다.

민족의학신문 강은희 기자 leona01@mjmedi.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