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 한의협 새 회장에 바란다 - 우정순
상태바
[특집] 한의협 새 회장에 바란다 - 우정순
  • 승인 2007.05.04 14: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webmaster@http://


단체이익과 사회적 이익 조화시켜야

우정순(전 충북한의사회장)

먼저 유기덕 신임 회장님의 당선을 축하드립니다.
한의협은 전환기를 맞이하여 과거 어느 때보다도 우리의 미래의 모습을 결정해야 하는 중요한 시점에 놓여 있습니다.
이러한 시기에 중책을 맡게 되어 당선의 기쁨보다는 중압감이 더 클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당선자께서 역점을 둬야 한다 고 생각하시고 공약 제1순위에 올려놓은 사업이 ‘동네 한의원 살리기’입니다.
그 기치는 참으로 좋습니다만 공약사항을 이행함에 있어서 단기적이고도 현실적인 문제해결을 통한 가시적 이익에 집착을 하다보면 자칫 거시적인 이익과 충돌될 수 있다는 점을 우려하지 않을 수 없으며, 동네 한의원 살리기도 거시적 시스템의 전환이라는 관점에서 세부적인 정책을 입안하길 바랍니다.

두 번째로 한의계의 화합과 통합을 말씀하셨습니다.
한의계는 한약분쟁 등을 통한 투쟁과정에서 소위 대중에게서 회자되는 파벌이 생겼습니다.
그 파벌은 인위적인 것이 아니라 자연 발생적인 것입니다. 그 파벌을 종식시키고 화합을 통한 통합을 이루는 데에도 인위적인 통합의 시도가 아니라 정책의 공유, 우리가 추구하는 가치의 공유를 통해 자연스럽게 대립의 종식을 모색해야 할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금번 의사회의 불미스러운 사건을 참고하여 볼 때 이익 단체라고 해도 그 단체가 추구하는 이익은 국민의 이익에 종속돼야 하며 대승적으로 일치하여야 정당성을 확보한다는 점을 늘 염두에 두고 한의협의 정책운용을 해나가시길 바랍니다.
조만간 2만여 명의 회원으로 구성될 한의협은 과거 마이너러티였을 때와는 달리 우리의 이익과 권리 주장보다도 더 사회적 책임을 요구받는 단체가 됐습니다.

이러한 위상에 걸맞게 한방의료 정책뿐만 아니라 의료정책 전반에 관해 정부 정책을 리드하고 조언하며, 당당하게 권리를 주장하고 의무를 이행하며, 협상하고 긴장관계를 유지해야 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