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협 긴급 임시대의원총회
상태바
한의협 긴급 임시대의원총회
  • 승인 2006.12.28 16: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webmaster@http://


“FTA협상에서 한의사는 거론마라” 결의
특별회비 10만원 … 전국한의사 비상총회 10일 과천서

지난해 12월 23일 서울 가양동 한의협 5층 강당에서 열린 한의협 긴급 임시대의원총회에서 대의원들은 한미 FTA 협상에서 전문직 자격 상호인정의 대상으로 한의사가 거론된 사태에 대처하기 위한 방안의 하나로 1인당 10만원의 특별회비를 거출하고, 회비의 집행과 향후 대책을 전국비상대책위원회(위원장 손숙영)에 위임키로 의결했다.

이날 대의원들은 의결에 앞서 한의협집행부로부터 한미 FTA 협상 진행경과와 향후 대책을 보고받고 활발한 의견을 개진했다. 일부 대의원들은 집행부의 초동대처가 미흡했다고 추궁, 긴장이 높아지기도 했다. 대의원은 특히 미국이 전문직 자격 상호인정 대상에 한의사를 거론했다는 사실을 알고도 공개적으로 행동하지 못했다고 엄종희 회장을 거세게 몰아부쳤다.

나아가 대의원들은 앞으로 벌어질 사태를 우려하면서 한의협의 대책이 있는지 집중적으로 캐물었다. 의사도 침을 놓는 미국의 제도, 5~6만명에 달하는 중의사, 6천여명에 이르는 중국유학생 등이 미치는 파급효과를 고려한 한의협의 정책이 뭐냐고 물었다. 대의원들은 전문가그룹의 자문이나 정보채널의 확보 여부와 최악의 경우 정부안대로 됐을 때의 대책도 물었다.

이에 대해 엄종희 회장은 “정치권의 움직임에 비춰 7월에 비준이 될지 여부는 알 수 없지만 협상은 정부가 하더라도 실무협상은 민간단체에서 한다”고 말해 한의계가 할 수 있는 역할이 있을 것임을 시사했다.
이날 제기된 대의원들의 의견은 의장단이 작성한 결의문에 집약됐다. 대의원들은 결의문에서 “무릎 꿇고 사느니 서서 죽겠다는 각오로 투쟁하겠다”면서 비장한 의지를 나타내고 “미국과의 협상에서 한의사는 거론하지 말 것을 약속하라”고 정부에 촉구했다.

이날 긴급 임시대의원총회는 여러 가지 결의를 통해 한의협집행부에 힘을 실어주는 등 나름의 성과를 거뒀다. 그러나 보다 확실한 대안을 모색하고자 했던 한의사들의 성에는 차지 않았다. 서울의 한 한의사는 “미국대표가 사용한 영어표현이 무엇이었는지, 바라본 발언내용에 대한 미국업계의 입장이 확인되지 않은 상태에서 일련의 대책을 논의한 것은 다소 성급했다”고 총회에 대한 소회를 나타냈다.

총회을 지켜본 모 지부회장도 총회가 문제의 본질을 제대로 짚지 못했다고 아쉬움을 나타냈다. 한의사 자격 상호인정시 한국 의사가 미국에서 200여 시간의 강의를 받은 뒤 자격을 취득해 침을 사용할 수 있게 되면 한의사에게는 그야말로 재앙인데 이 문제를 총회에서 언급조차 하지 않은 것은 유감이라는 게 그의 지적이었다. 그러나 총회가 의결하는 자리이지 공부하는 자리가 아니라는 주장도 만만찮았다.

결국 공은 투쟁일정을 위임받은 전국비대위로 넘어갔다. 전국비대위는 다음날 새벽녘까지 긴급 회의를 열고 12월 29일 정부과천청사에서 있을 예정이던 전국한의사 비상총회는 여러가지 상황을 감안, 2007년 1월 10일 과천에서 갖기로 했다.

민족의학신문 김승진 기자 sjkim@mjmedi.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