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아성장 위한 한방의 다양한 접근 방법 소개
상태바
소아성장 위한 한방의 다양한 접근 방법 소개
  • 승인 2006.07.15 09: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webmaster@http://


대한스포츠한의학회 학술세미나


아이들의 성장을 유도하는 방법으로 양방에서 성장호르몬 주사제에 집중하고 있다면, 한의학으로는 성장과 관련된 변수를 종합적으로 접근하는 길이 모색되고 있다.
대한스포츠한의학회는 지난 9일 서울 가톨릭 의대 의과학연구원에서 70여명의 회원이 참가한 가운데 ‘성장과 운동’을 주제로 학술세미나를 개최, 성장에 관한 한방적 접근법을 소개했다.
김성운 경희대 의대 교수에 따르면, 성장클리닉에 오는 환자들은 결국 성장호르몬을 주사로 맞고 음식·운동 등 생활습관에 대한 교육을 추가적으로 받게 된다. 성장호르몬 치료 대상자를 판별하기 위한 진단은 통상적으로 X선 촬영을 통한 성장판 개폐여부와 뼈나이 측정 등을 통해 이뤄진다.
저신장 환아들은 주5~6회 취침 전에 주사를 맞는데, 안전한 시술이지만 보험적용이 되지 않아 고가의 치료로 행해지고 있다고 소개했다.
이진용 경희대 한의대 교수는 성장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원인이 있음을 환기시키고, 성장을 유도하기 위한 처방으로 아이들의 감기·설사·땀·아토피·천식·야뇨증·비염·식욕부진·식체·수면장애 등을 치료함으로써 성장을 도울 수 있다고 지적했다.
제정진 스포츠한의학회 부회장은 특히 ‘수면’과 건강·성장의 관계에 주목했다.
그는 환아들이 숙면을 취할 수 있도록 한방적으로 병적인 요소를 개선시켜줌으로써 건강과 성장을 유도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오진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