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규석(전국한의과대학 교육협의회장)
상태바
안규석(전국한의과대학 교육협의회장)
  • 승인 2003.03.18 11: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webmaster@http://


명실상부한 한의학 종주국 돼야

2003년 새해를 맞아 전 한의계 여러분의 건승을 빕니다.

새해에는 특히 교육계에서 WTO DDA 의료서비스 개방에 대비하여 한의학 교육에 관한 대한민국만의 특화에 주력하여야 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를 위해서 각 한의과대학에서는 교과과정에 관한 장기적 프로그램을 구상하여야 할 것이며, 특히 한국 한의학의 특징을 잘 살리는 것이 중요할 것이며 아울러 더욱 중요한 것은 임상실습의 효율화로 실질적인 실력을 상향시키는 프로그램이 병행되어야 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의료개방은 완벽하게 막을 수는 없으며 최대한의 노력으로 그 피해를 최소화하는 길밖에는 방법이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입니다. 일부 대학에서는 새로운 치료기술과 진단기술 등을 전공 혹은 전공선택으로 습득하게 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이는 매우 바람직한 방향으로 보입니다. 아무리 완전 개방이 된다고 하더라도 경쟁력 면에서 우위를 점하게 되면 두려울 것이 없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최근 한의계에서 사암침, 동씨침, 체질침 등에 관한 열풍이 불고 있는 것은 매우 고무적인 현상으로 보아야 할 것입니다.

얼마 전 중국에서 제1차 세계중의약 교육심포지움이 열렸는데 중국에서도 이 문제를 많이 생각하고 노력한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지금 현재로서는 우리 나라가 모든 면에서 앞서는 것은 틀림없으나 향후 10년 이내에 우리의 교육프로그램을 그대로 모방하며 따라 올 것이 분명하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이제부터 다시 제2의 도약을 위해 전 한의계가 힘을 모아서 명실상부한 한의학의 종주국이 되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

학부졸업을 위한 교육내용뿐 아니고 국가고시를 위시한 전문의시험 등도 민간 단체 또는 기구 차원에서 시행되어야 하며, 5년마다 자격증 재교부, 한의사 주치의제, 개원의 지역할당제 등도 한의계가 빨리 여론 수렴을 거쳐야 할 문제입니다.

또한 국산 한약재 가운데 중국과의 경쟁력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는 것은 국가적인 지원책을 요구하고 경쟁력이 전혀 없는 것은 새로이 재배를 하지 않도록 유도하는 데도 관심을 가져야 할 것입니다.

한편 젊은 한의사들은 오히려 과감하게 외국으로 진출하여 우리의 우수한 기술을 세계에 수출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도 동시에 추진되어야 할 과제라고 봅니다. 이를 위해서 NCCAOM 시험준비, 한의학술어 영어교육 등과 각국의 의료관계 법령 등에 관해 전문적으로 취급하는 분야가 있어야 할 것입니다.

연구분야에서는 국내에 SCI급 잡지의 발간이 시급한 과제인 것이 사실입니다. 한국의 한의학 수준을 명실공히 세계적 수준으로 상향시키려면 이 방법이 가장 확실한 방법이며, 이를 위해 범 한의계가 협력해야 할 부분인데 일부에서 이미 시도를 하고 있으니 매우 잘 이루어지기를 기원해 봅시다.

사실 그 동안 한국의 석·박사 논문이 많이 나왔으나 실험방법, 논문형식 등에서 문제가 다소 있었을 뿐 수준이 모자라는 것은 아니었기 때문에 추진기금만 잘 조달되면 의외로 빨리 현실화 할 수 있을 것으로 믿습니다.

이와같이 새해에는 보다 열심히 뛰는 한 해가 되어야 할 것 같습니다.

우리모두 힘을 합하여 한의학의 진정한 종주국을 위해 매진해 나갑시다.

새해에도 전 한의계 가족 여러분의 건강과 행운을 빕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