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약제제 개발도 한의사의 몫
상태바
한약제제 개발도 한의사의 몫
  • 승인 2003.03.18 11: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webmaster@http://


식약청이 최근 21세기 신약개발 중심국가로 받돋움하고자 한약제제·생약제제·천연물신약 개발 지원 설명회를 가졌다.

그 명칭이 한약제제든 생약제제든, 아니면 천연물신약이든 자연원료를 이용하여 환자진료를 해온 한의계로서는 남의 일이 아님에는 분명하지만 제제에 관한 한 제약회사의 문제로 돌릴 수도 있기 때문에 이 문제를 어떻게 바라보느냐에 따라서 이해관계와 향후 대응방식이 달라질 수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한의계는 전통적으로 첩약위주의 처방을 해왔다. 재료만 초재가 아니라 환자를 변증하여 치료하는 방식이 한의학적 원리에 맞는 게 사실이다. 이렇듯 사람마다 처방이 다르다는 사실이 한의학을 특징지우는 최대의 요인이 된다.

반면 이런 한의학의 특징이 거꾸로 한의학의 대중화를 가로막는 최대의 장애가 되고 있음은 또한 사실이다.

그렇다면 고급의료와 대중의료는 양립될 수 없는 것인가? 한의계 일부에서는 한약제제의 개발을 통해 일반적인 질환을 치료하고 첩약을 통해 한약제제로 포괄되지 않는 전문적인 질환을 치료하면 안 되는가에 대한 새로운 의문이 일어나고 있다.

한의계가 방관하는 사이에 식의약청은 기성처방을 이용해 개발한 한약제제를 인정하고 있다.

문제는 한의계가 이런 시대적 추세에 어떻게 부응할 것인가에 모아진다. 한의사마다 의견이 약간씩 다르긴 해도 대체적으로 한약제제는 한약제제 대로, 첩약은 첩약 대로 발전시켜야 하지 않느냐는 데 의견이 일치하고 있는 것 같다.

상황이 이렇다면 한의계가 해야 할 일은 간단하다. 한약제제를 개발하는 단계에서부터 진료에 이용하는 전 과정에 참여해야 할 것이고, 이중 특히 한의학 임상시험 관련 업무에 주도적인 역할을 담당해야 할 것이다.

또한 첩약에 있어서도 핵심적 구성요인이 되는 한약재를 고급화하는 데 온갖 지혜와 회세를 모아야 할 것이다. 시대가 아무리 제제화로 간다 하더라도 한의계의 임상관행은 첩약중심이기 때문에 제제와의 경쟁에서 첩약의 활로는 좋은 약재를 공급받는 길 외에 달리 도리가 없다. 좋은 약재에서 좋은 치료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위기는 곧 기회라는 말도 있듯이 한의학 주변의 상황변화를 잘만 활용하면 한의학 발전의 전기가 될 수도 있다. 한약제제도 발전시키고 첩약의 효과도 높인다면 금상첨화가 될 것이다.

자고나면 새로운 제도가 도입되는 전환기에 우리 한의계는 장기적 대응방안과 동시에 구체적 실천방안을 좀더 부지런하게 찾을 것이 요구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