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체의학 퍼레이드] 8. 호르몬 대체요법(끝)
상태바
[대체의학 퍼레이드] 8. 호르몬 대체요법(끝)
  • 승인 2005.06.03 14: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webmaster@http://


natural progesterone, armor thyroid 등 호르몬 대체요법 각광
대체의학요법과 한의학 접목 필요

조 호 군
서울 강남구 조호군한의원

호르몬 대체요법은 미국을 비롯한 서양 각지에서 각광받고 있는 호르몬 요법이라고 할 수 있다. 호르몬 요법은 제대로 진단만 하여 정확히 사용한다면 기존 한의학의 치료영역을 상당부분 넓힐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다. 또한 호르몬은 적은 양으로도 그 영향이 전신적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단순한 치료법으로도 기대이상의 효능을 보는 경우도 많다.
물론 기존의 양방적 치료법에 호르몬 치료법이 있으나 그 응용방법에 한계와 허점이 많이 있기 때문에 대체의학적 호르몬 대체요법은 이를 보완 및 대체한다는 점에서 점차 많은 사람들로부터 지지를 받고 있다. 넓은 의미에서는 국내에서도 일부 시술되고 있다고 할 수 있으나 아직 본격적인 도입단계는 아니라고 할 수 있다. 이번 회에서는 호르몬 대체요법의 개괄적인 내용을 살펴보고 한의원 로컬에서도 도입되어 사용할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한다.

우선 로컬한의원에서 일부 사용되고 있는 progesterone cream도 호르몬 대체요법에 속한다고 할 수 있다. 호르몬 요법으로서의 natural progesterone이 인체의 호르몬 밸런스에 미치는 영향은 자못 상당하다고 할 수 있는데 그 이유는 에스트로겐, 테스토스테론, Androstenedione, 코티졸, DHEA 등 각종 호르몬이 progesterone을 재료로 하여 생산되기 때문이다. 이처럼 각종 호르몬의 원료가 되므로 이 natural progesterone을 mother hormone이라고 한다. 이런 명칭은 현재 양방에서 사용하고 있는 progesterone과 유사한 성분의 progestin에는 사용되지 않는데 그 이유는 progestin은 다른 호르몬을 생산하기 위한 재료로서 사용되어 질 수 없기 때문이다. 즉 progestin은 fixed state에서 다른 호르몬으로 conversion 되지 않으며 progesterone은 그와 반대로 conversion이 가능하다.

호르몬 대체요법으로서의 natural progesterone은 각종 부인과 질환, 갱년기 장애, 자궁난소질환, 생리불순 등의 경우에 유효하게 사용될 수 있고, 특히 자궁수술 후에 난소기능이 저하되는 경우에는 가히 필수품이라고 할 수 있다. 물론 현실적으로 한의원 로컬에서 갱년기장애에 늘 복용하는 estrogen 대신에 natural progesterone을 권했을 경우에 환자가 수긍하느냐의 여부는 상당히 곤혹스런 부분이 있다고 할 수 있다.

대체의학에서 자주 인용하는 질환중에 subclinial hypothyroidism이 있는데 이는 아직 본격적인 갑산선기능저하증이 되지 않았지만 임상증세가 그와 유사하고 이미 상당히 갑상선의 기능이 저하되어 있는 것을 의미한다. 이 경우에 미국의 대체의학을 전공하는 의사들이 자주 사용하는 약재중의 하나가 armor thyroid이다. 이는 돼지의 갑상선을 분쇄 가공하여 만든 것으로 대체의학의사들이 이것을 권하는 것에는 나름대로 독특한 이유가 있다.

첫째, 기존의 갑상선치료법이 T4에 치중하는데 반하여 이 armor thyroid에는 T3, T4가 적정량이 함유되어 있고, 따라서 인체의 갑상선 호르몬 요구량에 매우 근접하게 호르몬을 공급한다.

둘째, armor thyroid는 natural 성분이므로 화학공장에서 만들어내는 기존의 제품보다 좋다.

셋째, 갑상선의 기능은 아직 인간이 밝혀내지 못한 것이 있을 수 있다. 미처 인간이 밝혀내지 못한 유익한 물질이 이 armor thyroid에는 있을 수 있다. 이와 같은 이유로 armor throid가 기존의 치료법보다 우월하다. 물론 이 같은 armor thyroid의 장점을 뒤집어서 생각해보면 그 반대로 단점이 될 수도 있는데 여하튼 미국인 갑상선기능저하증 환자들 중 일부는 여러 가지 이유로 이 armor thyroid를 선호하는 경우가 많다.

armor thyroid는 아직 국내에 도입되지 않고 있으며 설령 정식으로 도입된다고 하더라도 한의원 로컬에서 사용하기에는 다소 부담스런 측면이 있다. 따라서 경미한 경우라면 iodine, vitamin B complex, flax oil, zinc 등을 사용하여 갑상선기능을 향상시키는 방법이 있다. 이중 iodine은 갑상선호르몬 생산의 직접적 재료가 된다. 물론 대체의학전문가들은 이들 nutrition과 armor thyroid를 병행하여 치료하기도 한다. 또한 armor thyroid와는 다르지만 thyroid extract가 미국에서는 건강식품으로 유통되고 있는데 향후 정식으로 허가받을 경우 이의 사용을 고려할 수 있다.

일부 미국 야구선수들이 스테로이드 제제를 복용하여 몸집을 불린 연후에 시합에 나서서 물의를 일으킨 바 있지만 비록 스테로이드는 아니더라도 일부 부신호르몬 대체제제가 대체의학에서 사용되어지고 있다. 미국의 James Wilson(ND)이라는 의사는 “adrenal fatigue”라는 책을 저술했는데 그는 이 책에서 우리의 일상생활의 사소한 부주의, 혹은 부적절한 생활습관이 어떻게 인체의 부신호르몬을 고갈시키는지 지적하고 이의 대처법을 기술했다.

이 책에 따르면 스트레스, 과로 등으로 인한 부신기능저하증에는 비타민 C, B, A, E, B5, flax oil, magnesium, zinc 등과 함께 adrenal glandular extract를 복용할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많은 현대인들이 스트레스와 과로에 시달리기 때문에 그의 이론에 따르자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런 영양제를 복용해야만 한다. 한때 유행처럼 전세계적으로 널리 사용되었던 DHEA도 부신기능이 저하된 환자의 경우에 적절히 사용하면 현저히 좋아질 수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처럼 갖가지 호르몬 대체요법이 미국에서 유행하고 있는데 이들의 주장을 들어보면 재미있는 점이 있다. 이들은 각각의 치료법이 효과가 우수하다고 주장하는 점은 마치 한의학에서 동일한 질병을 두고 한법(汗法), 토법(吐法), 하법(下法)이 서로 다른 각도에서 접근하는 것과 유사한 느낌을 주고 있다.

즉 각자가 서로의 치료범위의 상이점을 인정하면서도 각자의 치료법이 상대방의 상당부분을 커버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혹은 과거에 보비파(補脾派), 보신파(補腎派)등이 각자의 치료법이 우수하다고 주장하는 것과 유사한 느낌을 준다. 이러한 각자의 주장을 동의보감이나 사상의학에서 통합하여 한의학을 완성하였듯이 현재의 우리 한의학도 이제 외연을 넓혀서 이러한 서양의 갖가지 대체의학요법을 한의학과 통합연계하여 21세기 한의학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완성할 필요가 있지 않나 생각한다. 왜냐하면 우리는 우리의 생존을 위하여 대체의학이나 기능식품을 싫든 좋든 끌어안고 가야하는 환경에 처해 있기 때문이다. <끝>

좋은 원고를 제공해 주신 필자와 관심을 가져주신 독자들께 감사드립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