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체의학 퍼레이드] 7. 퇴행성척추질환
상태바
[대체의학 퍼레이드] 7. 퇴행성척추질환
  • 승인 2005.05.30 09: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webmaster@http://


가지, 피망, 감자 등 가지속식물은 금해야
비타민 B3, cethyl M, 磁氣치료법도 유용

척추관협착증은 한의원 로컬에서 흔히 만날 수 있는 퇴행성 척추질환 중 대표적인 질환이라고 할 수 있다. 노년기에 발생하는 경우가 많지만 최근에는 발생연령이 낮아지는 추세이다.
퇴행성 척추질환은 추골의 퇴행성변화나 골극의 발생, 척추인대의 퇴행성변화나 경직 등의 현상으로 인해 발생한다고 할 수 있다. 퇴행성 요추관절염이 동반되는 경우도 많다.

이런 경우 대체의학에서는 어떻게 접근하는 것일까? 자세한 내용을 다루자면 통증질환 전반에 대한 대체의학적 접근법을 어느 정도 숙지해야 하는데(간단한 내용은 앞서 소개했음) 지면 관계상 흥미로운 내용, 한의학적 입장에서 관심가는 내용위주로 생각해 보고자 한다.
당장이라도 한의원 로컬의 임상에서 사용하도록 권하고 싶은 것은 Norman Childer의 식이요법이다. 그의 견해는 많은 대체의학전문가 사이에서 인정받고 있으며 또 실제 임상에서 활용되고 있다.

간단히 말해서 가지속식물(nightshade)에 함유되어 있는 alkaloid 성분이 각종 통증질환, 심혈관계, 순환기계 등에 심각한 위해를 끼칠 수 있다는 것이다.
예컨대 토마토에 함유된 alkaloid solanine은 담배에 있는 alkaloid nicotine과 동일한 성분으로 인체의 근육과 신경을 정상적으로 작동하게끔 하는 효소의 기능을 방해한다.
이런 현상이 누적되면 신경전달 이상으로 인한 척추질환 등이 발생할 수 있고 또 극단적으로 말해서 치명적인 심폐질환이나 종양 등이 이로 인해 발생할 수 있다고도 한다.

그럼 어떤 식품이 가지속 식물일까? 감자, 후추가루, 가지, 피망, 향신료, 조미료, 담배, 인스턴트 식품(과자 빵 사탕 등) 술, 소고기, 돼지고기, 양고기 등이 해당한다. 한의원 로컬에서 퇴행성 척추질환자가 내원했을 경우 일단 무조건 상기음식을 금하도록 권하는 것이 좋다.

앞서 소개한 candida albicans에 의한 척추질환 발생가능성도 생각할 수 있다. candida albicans가 만성 퇴행성 난치성질환을 유발한다는 것은 앞서 소개한 바와 같고 이에 대한 대처법도 앞서 언급하였다. candida albicans의 toxin이 체내로 유입되어 약한 부위를 공격할 수 있기 때문에 척추관내의 척추신경과 이를 둘러싼 인대 사이에서 병변이 발생할 수 있다.

비타민 B3를 사용하여 통증질환을 콘트롤하는 방법도 많이 사용되고 있다. 비타민 B3는 일정량을 복용하면 피부나 안면이 붉어지면서 가려워진다.
이는 비타민 B3의 용량이 인체에 적절하게 작용한 것이며 모세혈관이 확장되어 나타나는 현상으로 혈관내의 독소를 배출하는 현상이다.

이때 skin brush를 사용하여 체표면 부위를 살살 마시지해주면 체내의 독소가 해독이 되고 배출된다. 혹은 해독작용을 더욱 증대하기 위해 비타만 B3+운동+원적외선사우나의 3가지 방법을 동시에 사용하는 방법도 있다.
다만 비타민 B3는 간독성이 있으므로 사용에 신중을 기해야 한다. 이 방법은 척추관 주위의 혈류를 원활히 하고 병소주위의 독소를 배출하는 방법이다.

최근에 각광을 받기도 하고 은밀히 사용되기도 하는 지방산 성분의 nutrition 중의 하나가 cethyl-M이라고 하는 것이다. 이 지방산 성분은 원래 실험실에서 처음 발견되었다.
관절염을 연구하기 위해 여러 마리의 쥐에 관절염을 유발하는 조치를 취했는데 그 다음날 살펴보니 모두 관절염이 발생했는데 일정무리의 쥐들은 끄떡 없었다. 다시 시도해 보아도 마찬가지였고 그 쥐들은 여러 방법으로 시도해도 관절염이 발생하지 않았다.
그 쥐들은 스위스 알비노(Albino) 출신의 쥐였는데 다른 쥐들과의 차이점을 살펴본 결과 cethyl-M이라는 지방산에스테르가 관절염으로부터 방어해주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 성분이 nutrition으로 발전되었다.

또 하나 무척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는 것이 효소치료법이다. 효소치료법은 무척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고 척추질환의 경우에도 반드시 효과가 좋으리라 생각되지만 아직 국내에서 유통되는 제품이 거의 없는 실정이라 지면관계상 생략한다. 파인애플에서 추출하는 효소인 Bromelain은 통증질환에 세계적으로 널리 사용되는 제품이다.

다른 방법은 glucosamine sulfate를 사용하는 방법인데 일반적으로 알려진 바와 달리 연골뿐 아니라 일반 골질의 재생에도 효과가 있을 수 있다고 보고 이를 이용하여 치료하는 방법이다. 다만 척추질환 등의 경우에는 glucosamine sulfate만 사용하지는 않고 다른 herb류를 함께 사용한다.

이름이 다소 생소하지만 White Willow Bark, Indian Frankincense (Boswellia serrata), Gum Resin, Turmeric(강황), Gamma-Oryzanol(현미겨에서 추출), 악마의 발톱 등의 약초를 함께 병용하는 방법이 사용된다. 그리고 이런 류의 nutrition은 미국의 경우 많은 종류가 다양하게 유통되고 있다.

미국에서 자기(磁氣)치료는 대체의학 전문의사들 사이에서는 주로 통증질환에 이용되고 있으며 척추질환도 예외는 아니다. 신경과 전문의였던 Dr. William Phipott는 자기치료연구의 선두주자라고 할 수 있으며 그는 각종 정신과 질환, 내분비질환에도 자기치료의 유용성을 주장하였다.
그 뒤를 이어서 많은 전문가들이 이 방법을 사용하고 있고 우리나라 일부에서도 이 방법이 사용되는 것으로 알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사용되고 있는 progesterone은 골밀도를 높이는데 상당히 기여를 하는 것으로 밝혀지고 있으며 따라서 골다공증이 연관되는 척추질환에 사용될 수 있다.
이와 반대로 갱년기여성에게 흔히 투여되는 합성 estrogen은 장기복용시 골밀도 저하를 유발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임상에서 estrogen을 progesterone으로 대체한 후에 침구치료를 받거나 한약제제를 복용하면 효과가 더욱 증대되리라 생각한다.

이상에서 퇴행성척추질환의 대체의학적 접근법에 대해 살펴보았는데 기존 한의학적 치료법으로 효과가 좋은 경우에는 굳이 이를 적용할 필요가 없으나 효과가 부족하다고 생각되는 경우에는 선별적으로 적용할 필요가 있으리라 생각한다. 물론 일부제제의 경우는 아직 국내유통이 안되고 있지만 현재 점차 개방되고 있는 추세이기 때문에 향후에는 적용가능한 시기가 오리라 생각한다. <계속>

조 호 군
서울 강남구 조호군한의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