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간HAVEST] 신규 졸업생들을 위한 맞춤 강좌 TOP 2 추천
상태바
[월간HAVEST] 신규 졸업생들을 위한 맞춤 강좌 TOP 2 추천
  • 승인 2023.06.01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베스트

하베스트

mjmedi@mjmedi.com


2023년, 새해를 맞이하고 올해 3월, 17학번이 새롭게 졸업을 맞이했다. 진료 현장에 첫발을 내디딜 신규 졸업생들에게 진료의 기초와 근골격계 질환의 기본을 다져줄 강의 두 편을 소개한다. 정보의 홍수 속에서 어떤 강의를 먼저 들으면 좋을지 고민된다면 이 강의들에 주목해보시라. <글-사진= 하베스트>

■최수용 원장의 <한의사를 위한 통증 매뉴얼>

<한의사를 위한 통증 매뉴얼(강사:최수용)>은 해부학, 근육학을 근간으로 한 질환별 설명부터 기존 한의학적 진단과 치료와 정형의학 및 대체의학까지 총망라한 ‘올인원(All-in one) 패키지 강의’이다. 이론 강의와 함께 부항, 침, 약침, 추나, 도침, TMJ(턱관절) 테크닉에 대한 술기에 대한 실습 영상도 같이 제공된다. 단순하게 치료법을 설명하는 것에 머무르지 않고 실습 영상을 통해 각 질환군에서 치료의 효과를 극대화하는 방법에 대해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 있다.

여러 치료법을 총망라하여 근골격계의 기초를 쌓고 싶은 한의사, 신경학적 검사와 진단을 통해 적합한 치료를 고민하는 한의사, 전반적인 진단과 치료를 넘어 기능의학까지 아우르는 인체에 대한 넓은 시각을 가지고 싶은 한의사에게 추천한다. 

현재, 견관절을 시작으로 주수관절, 경추부, 요추부, 고관절, 슬관절, 족관절 및 전신자세 패턴편에 대한 근골격계 강의와 기능신경학, 기능영양학을 아우르는 기능의학 강의가 오픈되어있다. 1편부터 8편까지 총 약 25시간 소요되며, 현재 강의마다 선택구매하여 시청할 수 있다. 

본 강의는 한의계 온라인 교육 플랫폼인 하베스트(www.havest.kr)에서 시청할 수 있다. 


■양유선 원장의 <쉽게 배우는 실전 추나-추나 기본기 익히기->

<쉽게 배우는 실전 추나: 추나 기본기 익히기 (강사: 양유선)>은 오프라인 강의 34차에 빛나는 추나 치료의 대가 양유선 한의사가 강의를 진행하며 추나 치료의 ‘기본기’를 알려주는 강의이다. 추나 치료를 실시해야 하는 환자에 대한 간단한 해부학 이론을 시작으로 의사와 환자의 정확한 자세, 시술 시 정확한 힘 전달 방법, 시술 시 주의사항 등 추나 치료를 위한 교과서적인 자세들을 소개하고 수많은 추나 치료 경험을 통해 얻은 실전 비결을 가감 없이 전수한다. 

처음 추나 치료를 시작할 때 잘못된 습관이나 자세로 시행할 경우, 정확한 교정이 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시술하는 의사의 관절에도 타격이 간다. 따라서 처음 추나 치료를 시작하는 새내기 한의사부터, 이론은 잘 알고 있지만 추나 시술에 아직 자신이 없는 한의사, 잘못된 자세와 습관으로 추나 치료하고 있는 한의사 모두에게 추천할 수 있는 강의이다.

단순추나의 관절신연추나, 근막추나와 테이블을 이용한 탐슨테크닉, 리엔더테크닉까지 다루고 있으며 경추, 흉추, 요추 교정에 대한 자세한 실습 영상이 포함되어있다. 전면, 측면, 후면, 고프로샷 등 다양한 각도에서 추나 동작을 비추어 온라인에서도 쉽게 보고 따라 할 수 있다. 실습 영상 후에 환자에 대한 치료 사례, 특수 여성 환자에 대한 치료 사례, FAQ(자주 묻는 질문)를 통해 오프라인에서 배울 수 있는 다양한 사례를 접하고 실제 진료 현장에서 추나 치료에 대해 궁금했던 사항들을 해결한다. 

현재 이론 편 8강, 실습 편 16강으로 총 24강까지 약 13시간 소요되며, 상시 구매할 수 있다. 본 강의는 한의계 온라인 교육 플랫폼인 하베스트(www.havest.kr)에서 시청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