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처, 생약 정보 쉽게 체험하는 ‘생약누리’ 개관
상태바
식약처, 생약 정보 쉽게 체험하는 ‘생약누리’ 개관
  • 승인 2023.04.28 11: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숙현 기자

박숙현 기자

sh8789@mjmedi.com


제주생약자원센터 내 설치…생약표본실 및 미디어체험실 등

[민족의학신문=박숙현 기자] 국내 생약 자원의 정보를 국민들이 쉽게 체험할 수 있는 문화공간 ‘생약누리’가 열렸다.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오유경)는 생약자원의 중요성과 보존의 필요성을 국민 누구나 직접 보고 느낄 수 있도록 다양한 전시와 체험 행사를 운영하는 복합문화공간 ‘생약누리’를 28일 개관했다.

‘생약누리’는 아열대성 생약 자원을 확보·보존·연구하는 제주센터 내에 있다. 생약에 대한 재미있는 정보를 편안하게 접할 수 있도록 ▲(1층)체험형 생약공방 미디어 체험실 제주 생약자원 보물창고, 생약표본실, 생약연구소 기획전시실 등 전시·체험공간 ▲(2층) 편안한 휴식 공간 ▲(3층) 옥상 힐링정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특히 생약표본실에서는 멸종위기에 처한 야생종인 천산갑, 사향 등을 직접 확인할 수 있으며, 1937년에 제작된 생약표본 4종(사인, 초두구, 강활, 맥아)도 볼 수 있다.

개관식은 전시관 추진 경과보고, 유공자 표창, 감사패 수여, 격려사와 내빈 축사, 개관식 테이프 커팅, 전시관 관람 순으로 진행됐다.

권오상 식품의약품안전처 차장은 “나고야의정서 채택 이후 세계 각국은 자국의 생물자원을 확보하고 보존하기 위해 서로 무한히 경쟁하고 있다”며 “식약처는 생약자원의 주권 확보와 품질관리를 위해 MFDS 국립생약자원관에서 한반도 전체 생약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오늘 개관하는 ‘생약누리’는 ‘생약’과 세상을 의미하는 ‘누리’의 합성어로 국민께서 우리 생약자원을 쉽게 접할 수 있는 제주 생약센터의 숨은 보물”이라며 “식약처는 앞으로도 우리 생약자원이 의약품, 화장품, 건강기능식품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