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명대, 교육 불만족으로 자퇴하는 학생에 등록금 전액 환불
상태바
세명대, 교육 불만족으로 자퇴하는 학생에 등록금 전액 환불
  • 승인 2023.04.27 16: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숙현 기자

박숙현 기자

sh8789@mjmedi.com


‘등록금 책임환불제’ 기자간담회 개최

[민족의학신문=박숙현 기자] 세명대가 교육 불만족으로 자퇴하는 학생의 등록금을 환불해주는 ‘등록금 책임환불제’를 내년부터 실시한다.

세명대(총장 권동현)는 지난 26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등록금 책임환불제’ 기자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간담회에는 권동현 세명대학교 총장과 김호현 부총장 등 교수진 5인이 참석했으며 한상익 홍보센터장이 사회를 맡았다.
 
세명대의 등록금 책임환불제는 학생이 교육 불만족으로 자퇴할 때 해당 학기 등록금을 전액 환불하는 정책이다. 팬데믹 시기 제대로 된 대면 수업이 진행되지 않았을 때 장학금을 지원하는 형태의 환급 정책은 있었으나, 입학 후 교육 불만족에 대해 등록금 100%를 환불하는 정책은 세명대가 전국 대학교 최초이다. 세명대는 오는 2024학년도 신입생부터 이 제도를 시행할 계획이다.
 
권동현 총장은 이날 간담회에서 “현재 지역대학들은 저출생의 여파와 수험생들의 수도권 대학 쏠림 현상으로 입학인원이 점점 감소하고 있다”며 “이는 지역경제에도 영향을 미치고, 결국 국가균형 발전에도 부정적인 역할을 한다”고 설명했다. 또한 “수험생들이 대학마저 ‘서울과의 거리’로 결정한다며, 대학은 오직 ‘교육의 질’로 평가받고 선택되어야 한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그러면서 세명대만의 10가지 경험 ‘Unique Experience’의 주요 내용을 소개했다.

이어 “교육 수요자인 학생은 질 높은 교육을 받을 권리가 있으며, 자신이 받은 교육에 대해 평가하고 당당히 요구할 권리도 있다”며 “세명대에서 처음으로 도입하는 등록금 책임환불제는 그러한 권리보장을 향한 의미 있는 첫 걸음”이라고 취지를 밝혔다. 그러면서 “이번 세명대의 ‘등록금 책임환불제’라는 도전이 나비효과를 일으켜 대학의 본질인 ‘교육의 가치’를 회복하고 학생의 권리가 존중받는 우리 사회가 되기를 희망한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