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약진흥원, 전국 탕전실 대상 한약 품질모니터링 실시
상태바
한의약진흥원, 전국 탕전실 대상 한약 품질모니터링 실시
  • 승인 2023.02.24 13: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숙현 기자

박숙현 기자

sh8789@mjmedi.com


잔류농약 및 중금속 등 검사…내달 3일까지 신청 가능


[민족의학신문=박숙현 기자] 한의약진흥원이 탕전실을 대상으로 하는 무료 한약 품질 모니터링을 지원한다.

한국한의약진흥원(원장 정창현)은 전국 한의원, 한방병원 내·외 탕전실을 대상으로 조제 한약의 품질 모니터링을 실시한다고 24일 밝혔다.

품질 모니터링은 조제 한약의 품질수준을 진단하고 안전하게 생산하고자 마련되었으며, 탕전실의 위생제조‧안전관리 체계 구축을 통해 국민이 믿고 신뢰할 수 있는 조제 한약을 공급하는 데 목적이 있다.  

‘탕전실 한약(탕약) 안전관리’사업의 품질 모니터링은 지난 2019년 원외탕전실 평가인증제 참여 탕전실을 대상으로 시작되었으며, 2020년 15개소가 모니터링을 받았다. 2021년부터는 대상을 원내탕전실까지 확대해 42개소가, 지난해는 142개 탕전실이 참여했다.

모니터링 시험항목은 잔류농약(친환경 기준 463종), 중금속(납, 비소, 카드뮴, 수은), 곰팡이독소(아플라톡신B1, 총아플라톡신), 미생물(호기성미생물, 진균, 대장균, 살모넬라, 황색포도상구균, 녹농균), pH이며, 한국한의약진흥원 품질인증센터에서 실시한다.

참여를 희망하는 탕전실은 한국한의약진흥원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참고해 신청서류를 작성 후, 오는 3월 3일까지 이메일 monitoring@nikom.or.kr 또는 팩스(053-421-8050)로 접수하면 된다. 특히 올해는 구글폼을 이용해 모바일로 간편하게 신청할 수 있다.

참여 탕전실 선정은 신청서 내용을 토대로 우선순위를 결정하고 시료수거 횟수, 지원 차수(일정) 등을 고려하여 협의를 거쳐 최종 선정한다. 참여가 확정된 탕전실은 전액 무상으로 품질 모니터링을 진행한다.

품질 모니터링 결과는 보고서로 발행되어 탕전실의 위생제조·안전 관리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안전관리 기준치 이상 오염물질이 검출된 탕전실의 경우, 재모니터링 및 품질관리 컨설팅을 지원하고 사업 종료 시 참여증서를 발급할 예정이다.

 

이외 기타 문의사항은 한국한의약진흥원 품질인증센터(053-810-0259, 0268, 0384 / monitoring@nikom.or.kr)로 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