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료실 요가 36탄, 아유르베다의 도샤(Dosha)
상태바
진료실 요가 36탄, 아유르베다의 도샤(Dosha)
  • 승인 2023.02.17 05: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서휘

김서휘

mjmedi@mjmedi.com


김서휘
명가한의원 원장

 

아유르베다(Ayurveda)에서 도샤(Dosha)는 세 가지 형태의 생명 에너지로 생물학적인 기질이다. 한의학에서의 사상체질과 유사하다. 오늘은 3가지 도샤별 신체적 특징과 도샤 유형별 아사나를 소개하고자 한다.

 

 

 

1. 도사별 신체적 특징

 

2. 도사별 아사나

아유르베다 치료의 중요한 규칙은 특정 도샤가 지나치게 높아지지 않도록 방지하는 것이다. 도샤의 균형을 이루는 방법에는 명상, 식이요법, 판차 카르마(다섯 가지 정화요법), 마사지, 허브, 아사나(요가 자세) 등이 있다. 이 중에서 아사나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자 한다.

몸과 마음은 서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신체적 장애는 정신적이고 감정적인 장애들과 서로 작용하여 다양한 중독, 강박 충동, 집착을 가져온다. 그러므로 아유르베다에서는 개인의 체질별 균형이 잡히도록 하여 신체적인 질병과 심리적인 장애를 사전에 예방하고, 다양한 질병을 위한 중요한 치료 수단으로 아사나를 처방한다.

하지만 특정 아사나가 특정 도샤 유형에 좋지 않을 수 있다는 것은 그 아사나를 전혀 하지 말아야 한다는 의미가 아니다. 잠재적인 불균형을 막아주는 방식으로 아사나를 수련하라는 것이다. 즉 개인의 체질과 상태를 고려하여 도샤들을 균형있게 조절해야 한다는 뜻이다.

 

위 표의 설명들을 참고하여 본인에게 발달된 도샤를 찾아보고 그에 맞는 아사나 수련을 해보는 것은 어떨까? 나마스테!

 

*참고 문헌 : 아유르베딕 아사나 프로그램이 여성의 도샤균형이 미치는 효과/창원대학교 대학원 상담심리전공 이호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