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 AI가 대답한 한의사 및 한의학의 역할은?
상태바
오픈 AI가 대답한 한의사 및 한의학의 역할은?
  • 승인 2023.02.14 09: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춘호 기자

김춘호 기자

mjmedi@mjmedi.com


“한약, 체내 면역력 향상시키는 기능으로 호흡기 질환에 방어 능력 강화”
“초음파 진단기기 건강기관에서 적절히 사용되면 안전”

[민족의학신문=김춘호 기자] 챗GPT 열풍이 갈수록 강해지고 있다. 챗GPT는 오픈 AI에서 만든 대규모 언어예측 모델인 ‘GPT-3.5’ 언어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데 최근 로스쿨 및 MBA 시험 등을 통과했다는 연구 결과가 나오기도 했다. 그렇다면 챗GPT가 대답한 한의사 및 한의학의 역할은 무엇일까.

먼저 원론적으로 ‘한의사의 역할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건강관리 및 질병 치료에 한약, 약침, 침구 등의 치료방법을 사용한다. 한의사는 환자의 증상을 진단, 치료 계획을 수립하고 적절한 치료법을 처방한다”며 “또한 환자에게 건강관리에 관한 권유와 조언을 제공하고 적극적인 관심과 관찰을 기울이며 질병 치료에 대한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환자의 건강관리에 기여한다”고 응답했다. 

‘감기치료에 있어서 한약은 어떤 효능이 있는가’에 대해서는 “한약은 1000년 이상의 전통이 있으며 여러 가지 질병에 사용됐다. 감기와 관련해 한약은 호흡기 질환에 대한 진단제로 쓰일 수 있다”며 “한약의 일부 성분은 감기와 관련된 증상, 특히 기침과 콧물을 완화시키는 효과가 있다. 또한, 체내 면역력을 향상시키는 기능이 있어 감기 등의 호흡기 질환에 대한 방어 능력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답했다. 

‘침술의 효과는 무엇인가’에 대해서는 “침술(Acupuncture)은 한국의 전통 의학적 치료 방법 중 하나로 침을 사용하여 특정한 부위에 작용해 건강을 개선하고 증상을 완화시키는 방법이다. 침술은 기전적, 신체적, 정신적 등 다양한 측면에서 효과가 있다. 예를 들어 피로, 스트레스, 통증, 수면 문제, 구토, 설사 등의 증상을 완화 시킬 수 있다”고 말했다. 

한약에 대한 질문도 던져봤다.  

‘한약의 효과는 무엇인가’라는 질문에는 “한약은 전통적인 의학의 한 부분으로 건강 관리와 질병 치료에 사용돼 왔다. 전통적인 한약은 식물, 동물, 미생물 등의 성분을 포함하는 것이 일반적”이라며 “한약의 효과는 전통적인 지식 및 신뢰에 근거하지만, 최근 몇몇 연구에서는 한약의 일부 구성 성분이 질병 예방 및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고 응답했다. 

‘한약을 먹으면 살이 찌는가’라고 묻자 “한약이 살이 찌는 효과는 보기에 따라 다르다. 개인적인 몸 상태와 다른 요인들이 체중에 미치는 영향을 받기 때문이다. 하지만 한약을 적절하게 섭취하면 체중 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다”며 “예를 들어 한약 중 일부는 면역력을 향상시키고 감기와 관련된 증상을 완화 시키는 기능이 있어, 건강을 개선하고 체중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했다. 

‘한약을 먹으면 간에 해로울까’에는 “한약은 일반적인 약제로서 간에 해로울 가능성이 적지만, 적절하지 않은 사용 또는 나이, 질환, 기저 약물 등의 요인에 따라서 간에 해로울 수 있는 약물도 있다”며 “때문에 한약을 복용하기 전에 전문가의 상담을 받는 것이 좋다”고 대답했다. 

초음파 진단기기와 관련해서도 AI는 답을 했다. 

‘한의사의 초음파기기 사용이 국민건강에 위험한가’에는 “초음파기기의 사용에 대한 안전성 및 유해성은 연구와 관련해 논쟁이 있지만 대부분의 건강 기관은 적절히 사용되면 안전하다고 평가하고 있다”며 “초음파기기의 사용이 국민건강에 위험한 것은 아니지만, 적절한 사용과 적절한 보호 수칙을 준수해야 한다”고 전했다. 

우리나라 외에 전통의학을 활용하는 국가에 대한 질문도 던졌다. 

이에대해 “전 세계적으로 전통의학 시장의 규모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전통의학의 활용도는 전 세계적으로 높아지고 있으며, 특히 미국, 유럽, 아시아 등의 두드러진 지역에서는 전통의학을 병원과 의원에서 적극적으로 사용하고 있다”고 답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