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한의사들이 많이 찾은 온라인 강의는?
상태바
2022년 한의사들이 많이 찾은 온라인 강의는?
  • 승인 2022.12.26 08: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춘호 기자

김춘호 기자

mjmedi@mjmedi.com


온라인 교육 플랫폼 HAVEST에서 뽑은 5선

COVID-19로 인한 판데믹이 엔데믹으로 진행하고 있는 현재 전세계적으로 온라인 비대면 교육 문화는 점차 더 활발해지고 있는 모양새다. 본란에서는 한의계 온라인 학술대회‧상설교육 플랫폼인 HAVEST에서 올해 가장 많은 인기를 끈 강좌 5선을 꼽고 이를 간단히 소개함으로써, 2022년 한의계의 관심과 트렌드를 생각해보려 한다.

■ 시대가 요구하는 한의서 <이가동의임상> 시리즈 – 제일한의원 이근춘 원장

대한민국의 한의사제도와 함께한 50년이라는 긴 세월의 임상 경험을 체계적으로 정리한 강좌이다. 제1편 일반내과를 시작으로 제15편 소아과에 이르기까지 전 과목을 다루고 있으며, 해부학, 생리병리학, 영상의학, 진단검사의학 등 임상현장에서 중요한 생의학적 내용들과 한의학이 어우러져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특히 <이가동의임상>에서는 맥법을 중요한 지표로 활용하는데, 같은 증, 같은 병이라 하더라도 맥상에 따라 다르게 운용하는 처방의 묘가 녹아있다. 한의대를 막 졸업한 신졸자부터 임상 경험이 어느정도 쌓인 한의사까지 모든 한의사들에게 추천할 수 있는 강의다.

■ 사상의학 임상증례 해설 – 경희대학교 황민우 교수

경희대학교 한의과대학과 강동경희대병원 사상체질의학과에서 진료 중인 황민우 교수의 <사상의학 임상증례 해설>은 사상의학을 활용한 진단과 추론과정을 생생하게 전달하고자 기획된 강좌이다. 사상의학의 핵심 키워드인 ‘소증’에 기반하여 소음인, 소양인, 태음인에 대해서 각각 지인(체질감별진단), 지증(병증의 표리순역, 한열경중에 따른 진단), 용약(지인과 지증의 결과에 따른 목표설정과 용약법)을 나누어 강좌가 구성되었다. 특히 각 파트에 따라 대표적인 임상증례를 자세히 제시해, 임상 현장에서 만날 수 있는 환자를 쉽게 상정하여 진단 치료의 학습 효과를 높이고자 하였다. 사상의학을 임상에 활용하는 한의사와, 사상의학을 주로 활용하지 않더라도 여러 도구를 활용하고자 하는 한의사에게 적합한 강좌다.

■ <상한론>의 임상적 적용과 실제 치료 – 노영범한의원 노영범 원장

임상경력 35년에 이르는 상한론 활용 경험이 녹아있는 노영범 원장의 강좌. 질병을 근원적으로 치료하는 치료의학으로서 한의학을 위해 임상 증례들을 수집, 정리했으며, 특히 고문자 학자와 함께 상한론 저술 당시의 언어로 의론을 해석하는 노력을 기울였다. 새로운 해석 방법과 그를 통한 임상 결과물을 정리해 기획된 본 강좌는 상한론의 의론을 정신과 질환에 접목, 활용하고 있는 독특한 내용을 다루고 있다. 기존 일반적인 학설과 다른 형태의 접근방법도 눈에 띄지만, 학문의 발전 과정에서 자연스러운 일이며, 특히 한의학의 외연을 확장하는 데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기존의 방법으로 쉽게 다가가기 어려운 정신과적 질환을 다루고자 하는 한의사들에게 새로운 접근 방식을 열어주는 강좌다.

■ 한의사를 위한 통증 매뉴얼 시리즈 – 최수용한의원 최수용 원장

근골격계 치료와 강의를 진행하고 있는 최수용 원장의 명불허전 강좌. 통증에 대한 기존 한의학적 진단과 치료 외에 정형의학과 대체의학 등을 총 망라한 더 넓은 시각의 강좌이다. 경혈학과 침구학에 기반하고 신경학적 검사와 진단을 다루고 있으며, 보완대체의학 및 생활습관의학과 관련하여 제시된 각양각색의 치료법을 응용할 수 있는 기초를 제공한다. 그리고 이런 내용이 역으로 경혈학과 침구학에 대한 한층 진보된 이해를 유도할 수 있다는 점이 본 강좌의 경쟁력이다. 견관절, 주수관절, 경추, 요추, 고슬관절, 족관절, 기능신경학, 기능영양학 등으로 체계적으로 나뉜 강좌가 제공된다.

■ 쉽게 배우는 실전 추나치료 – 참사랑한의원 양유선 원장

<추나 기본기 익히기>와 <리엔더 테이블을 이용한 추나익히기> 두 강좌로 구성되어 있다. 추나 급여화 이후 추나술은 한의사로서 필수 지식이 되었으며, 특히 젊은 한의사들이 많은 관심을 가지고 수강하고 있다. <추나 기본기 익히기> 파트에서는 추나치료의 목적, 기본 해부학 등 추나술을 위한 기본 이론을 다루고 있다. 무엇보다도 시술자의 기술이 요구되는 실전 치료법인만큼 한의사의 정확한 시술자세, 환자의 자세, 시술시 정확한 힘 전달방법, 금지해야 할 자세 등을 자세히 다루고 있으며, 리엔더 테크닉, 탐슨 테크닉을 포함한 단순추나와 복잡추나를 다루고 있다. 이 중 리엔더 테크닉을 좀 더 심화해서 구성한 <리엔더 테이블을 이용한 추나익히기> 파트에서는 리엔더 테이블의 원리와 이론을 이해하고 기계의 힘과 한의사의 체중이동을 통해 상대적으로 적은 힘으로 치료하는 테크닉을 소개하고 있다.


정리=김춘호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