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지자체 금연사업 성과대회…최우수기관 안성시‧수영구보건소
상태바
2022 지자체 금연사업 성과대회…최우수기관 안성시‧수영구보건소
  • 승인 2022.11.24 16: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숙현 기자

박숙현 기자

sh8789@mjmedi.com


건강증진개발원, 금연사업 우수사례 공유…개인 수상자 이은주‧송윤호 씨

[민족의학신문=박숙현] 지자체에서 운영하는 금연사업 우수사례를 공유하는 자리가 마련된 가운데, 금연환경 조성 우수사례는 안성시보건소, 상담우수사례는 거제시 보건소의 이은주씨, 금연지도 및 단속 우수사례는 대구 북구 보건소의 송윤호 씨와 부산 수영구보건소가 선정되었다.

보건복지부(장관 조규홍)와 한국건강증진개발원(원장 조현장)은 24일 ‘2022년 지역사회 금연사업 성과대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성과대회는 전국 17개 시·도 및 258개 보건소 금연사업 담당자 등 약 1,5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비대면으로 실시하며, ▲지자체 금연사업 우수사례 선정평가 결과 시상 ▲우수사례 공유 ▲신종전자담배의 확산과 대응 관련 강의 등이 진행됐다.

이번 성과대회는 지자체 금연사업 우수사례 평가 결과 선정된 ▲지역사회 금연환경 조성 우수사례 기관 12건 ▲금연상담 우수사례 개인 5건 및 기관 3건 ▲금연지도·단속 우수사례 개인 6건 및 기관 6건에 대한 시상식 현장 영상 송출됐다.

‘지역사회 금연환경 조성 우수사례’ 부문에서는 경기 안성시 보건소가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됐으며, 이외에도 11개 보건소가 수상했다. ‘금연상담 우수사례’의 개인 부문에서는 이은주(경남 거제시 보건소)가 최우수 수상자로, 기관 부문에서는 충남 홍성군 보건소가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됐으며, 이외에도 개인 4건 및 기관 2건에 대한 우수상 시상이 진행됐다.

‘금연지도·단속 우수사례’의 개인 부문에서는 송윤호(대구 북구 보건소)가 최우수 수상자로, 기관 부문에서는 부산 수영구 보건소가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됐으며, 이외에도 개인·기관 각각 2건씩 우수상 시상과 각각 3건씩 장려상 시상이 진행됐다.

금연환경 조성 우수사례는 경기 안성시 보건소가 영상일기(브이로그) 형식의 영상을 발표했다.

경기 안성 보건소는 민관 협력체계를 구축해 금연클리닉 등록자가 지정된 할인점을 방문하는 경우 사업장별 할인혜택을 제공했다. 이를 통해 금연클리닉 등록자를 확보할 뿐만 아니라,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을 지원하였다.

금연상담 우수사례는 경남 거제시 보건소가 사례를 발표한다. 경남 거제시 보건소는 비대면 채널인 카카오톡을 통해 금연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출장 가정방문을 통해 금연상담을 실시하며 ‘건강 나눔함’을 활용해 금연물품을 비대면으로 제공했다.

마지막으로, 금연지도·단속 우수사례는 부산 수영구 보건소의 사례를 영상으로 공유했다. 부산 수영구 보건소는 간접흡연 신고 빈발지역에 대해 야간 합동 단속을 시행했으며, 공동주택 금연구역 활성화를 위해 조례를 개정하였다. 또한, 구 조례 개정을 통해 흡연 과태료를 상향 조정했다.

이외에도 ▲국내·외 전자담배 현황 및 정책동향 ▲신종전자담배 강의 등 업무 역량 강화를 위한 전자담배 관련 강연이 이어졌다.

아울러, 발표내용은 사례집으로 엮어 전국 17개 시·도 및 보건소 258개소 등에 배포하고, 지역사회 내 금연사업 담당자의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자료로 활용할 예정이다.

조신행 보건복지부 건강증진과장은 “코로나19로 중단됐던 지자체 금연사업이 활기를 되찾은 요즈음, 금연환경 조성 및 금연실천 확산을 위해 박차를 가해야 할 때”라며 “이번 성과대회를 통해 공유한 우수사례를 바탕으로 다가오는 새해 금연을 결심한 흡연자들이 지역사회에서 보건소 금연클리닉 등 국가금연지원서비스를 통해 금연에 성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조현장 원장은 “올해도 지역사회에서 적극적으로 금연환경을 조성하고, 지역주민들의 금연실천 의지를 높이기 위해 애써주신 지역사회 금연사업 담당자 및 관계자 여러분 모두 고생 많으셨다”라고 격려하며 “앞으로도 기존의 대면 환경과 코로나19 확산 이후 보편화된 비대면 환경을 모두 고려해 지역사회 금연환경 조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