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의연, ‘임상진료지침 및 의료기술평가 GRADE 방법론’ 세미나 개최
상태바
보의연, ‘임상진료지침 및 의료기술평가 GRADE 방법론’ 세미나 개최
  • 승인 2022.11.22 13: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숙현 기자

박숙현 기자

sh8789@mjmedi.com


국가별 임상진료지침 및 분야별 방법론 논의…사전등록 후 무료 참여 가능

[민족의학신문=박숙현 기자] 세계 각국에서는 임상진료지침의 GRADE 방법론을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 정보를 공유하기 위한 세미나가 열린다.

한국보건의료연구원(원장 한광협)은 오는 24일과 25일 양일간 ‘임상진료지침 및 의료기술평가에서 GRADE 방법론의 활용과 전망’을 주제로 국제 세미나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보의연은 의료기술평가 전문 공공연구기관으로서, 근거 기반 보건의료의 정립에 기여하고 GRADE 방법론을 선도적으로 적용하여 국내 1호 GRADE 센터로 지정됐다. 이에 이번 세미나는 GRADE 센터의 성과와 활동을 알리고, 최신의 GRADE 방법론 동향을 공유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첫 번째 세션에서는 ‘임상진료지침 및 의료기술평가에서 GRADE 방법론’을 주제로 나라별 GRADE 방법론 적용 현황을 공유한다. 기조연설은 GRADE 워킹그룹의 공동의장을 맡고 있는 홀거 슈네만(Holger Schunemann) 교수가 맡았다.

일본의 도쿄 마인즈 GRADE 센터의 아키코 오쿠무라(Akiko Okumura) 교수와 한국보건의료연구원 GRADE 센터 최미영 팀장이 ‘일본의 GRADE 방법론 적용 현황’과 ‘한국의 GRADE 방법론 적용 현황’을 발표한다. 이어서 호주 멜버른 GRADE 센터의 히스 화이트(Heath White) 지침사업단장이 ‘호주의 임상진료지침과 GRADE 적용’에 대해 발표하며, 정재흥 교수가 ‘한국 GRADE 네트워크 활동’에 대해 발표한다.

두 번째 세션에서는 분야별 최신 GRADE 방법론에 대해 ▲중재 중심 GRADE 방법론(한림대학교 김수영 교수) ▲진단 관련 GRADE 방법론(순천향대학교 이유경 교수) ▲네트워크 메타분석 GRADE 방법론(고려대학교 김현정 교수) ▲ GRADEpro 사용방법(한국보건의료연구원 GRADE 센터 최미영 팀장) 발표가 이어진다.

이번 행사는 사전등록 후(https://necaforum.imweb.me/international_forum), 한국보건의료연구원 유튜브 채널을 통해 누구나 무료로 참여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