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일, 경희한의대 본4 학생 대상 교외임상실습 진행
상태바
㈜7일, 경희한의대 본4 학생 대상 교외임상실습 진행
  • 승인 2022.10.06 14: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춘호 기자

김춘호 기자

mjmedi@mjmedi.com


‘한의학 IT 스타트업 경험하기’ 프로그램 통해 전문가 창업 등 강의

[민족의학신문=김춘호 기자] 한의계 온라인 학술대회·보수교육 플랫폼 HAVEST를 운영중인 주식회사 7일(대표 김현호)이 지난 9월 19일부터 이틀간 경희대학교 한의과대학 본과4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교외임상실습을 진행했다고 6일 밝혔다. 

교외임상실습은 ‘한의학 IT 스타트업 경험하기’ 실습 프로그램을 통해 의료인의 전문가 창업과 관련한 강의와 대담이 이루어졌으며 창업과정, 투자와 지원, 규제와 기회, 기업가정신에 대한 전반적인 주제가 다루어졌다. 또한 실습생들이 팀을 구성해 모의 스타트업 창업을 진행하였으며 다음날 모의 투자설명회(IR)를 통해 스타트업 창업과 관련한 행정절차와 초기운영과정등을 토론하고 체험할 수 있었다.

비임상기관 임상실습을 선택한 8명의 본과 4학년 학생들은, 한의대생이 쉽게 경험할 수 없는 창업 분야를 ▲창업의 3요소 ▲스타트업 성장전략 ▲Financial Plan ▲투자와 도덕적 해이 ▲Business Model Canvas ▲투자설명회(IR) 등 다양한 세부항목으로 나누어 이틀간 밀도있게 실습하였다. 또한 한의데이터와 인공지능(AI)의 결합과 관련한 연구 역사 및 최신 동향과 관련한 수업이 진행되었다.

김태규 학생은 “졸업을 앞에 두고 있는 지금, 불안 반 기대 반으로 지내고 있다. 이 시점에서 비임상기관 실습은 지평을 넓힐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 한의대를 졸업하고 개원하여 사는 삶이 아닌, 다른 방식으로도 내가 가진 지식을 통해 한의계를 이롭게 할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향후 이런 실습기회가 더 많아진다면 한의계가 더욱 견고해질 것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박소연 학생은 “교외임상실습이라는 아주 소중한 기회를 통해 (주)7일을 방문하여 한의학과 관련된 새롭고 다양한 인사이트를 얻어올 수 있었다. 앞으로 어떤 방법과, 어떤 역할을 통해 한의학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을지 진지하게 고민해보려고 한다. 환자들을 위한 한의사도 존재하지만, 한의사들을 위한 한의사도 존재함을 알려주셔서 감사했고, 알찬 강의, 좋은 강의, 행복한 실습시간이었다”고 말했다.

김현호 대표는 “의료인 전문가 창업은 아직 우리나라에서는 여전히 드물다. 높은 부가가치와 혁신적 서비스를 만들 수 있는 분야가 의료 분야인 만큼, 한의대생들도 임상의 외에 다양한 진로, 특히 창업 등의 분야에 관심을 많이 가졌으면 좋겠다. 전세계적으로 스타트업 투자가 위축된 지금이, 오히려 실력있는 기업이 살아남고 주목받을 수 있는 중요한 시기라고 생각한다. 이런 시기에 좋은 기업의 모습과 도전정신, 그리고 올바른 기업가정신을 보여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했다”고 밝혔다.

경희대학교 한의과대학은 올해 본과4학년 교외임상실습 과정중 비임상기관 실습으로 ㈜7일, ㈜비전인사이드, 특허법인 원전으로 팀을 구성(책임교수 김현호)하였으며, 이는 한의과대학 학생들의 시야를 넓히고 향후 한의사의 다양한 분야 진출을 위한 발판이 될 것으로 생각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