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료실 요가 28탄, 허리 통증! 걱정마세요~ ‘로우런지 자세’
상태바
진료실 요가 28탄, 허리 통증! 걱정마세요~ ‘로우런지 자세’
  • 승인 2022.05.27 05: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서휘

김서휘

mjmedi@mjmedi.com


김서휘명가한의원장
김서휘
명가한의원장

요통을 호소하는 환자분들 중 대다수는 장요근이 단축되어있는 경우가 많다. 이럴 때 추나요법을 시행하면서 꼭 알려드리는 자세가 바로 로우 런지 ‘안자네야아사나(Anjaneyasana)이다. 안자니(Anjani)는 힌두신 중 하나로, 하누만(원숭이 신)의 어머니이고, 그녀의 이름을 따서 만든 자세가 바로 안자네야아사나이다. 장요근을 이완시키는데 최고의 자세로 대퇴 전면 근육 스트레칭에도 탁월하다. 선자세가 아니라 크게 부담없이 따라할 수 있으니 다 같이 매트 위로 가보자!

 

자세 난이도 ★★☆

효과

골반 근육의 유연성을 키워 골반의 순환을 돕는다. 장요근 및 대퇴 전면 근육을 이완시켜주어 요통, 좌골신경통 완화에 도움이 된다. 몸의 앞면을 열어내어 내장기관의 활동 또한 원활하게 해준다.

 

동작 1

매트 앞쪽에 왼쪽 발바닥을 두고 무릎을 굽힌다. 오른 다리는 뒤로 길게 뻗어 발등을 바닥에 내린다.

 

동작 2

양 골반이 나란하게 앞을 볼 수 있게 정렬을 맞춘 후, 왼 무릎을 더 굽혀 골반이 바닥 쪽으로 깊게 내려갈 수 있게 한다. 손 끝으로는 매트를 살짝 밀어낸다.

TIP! 복부의 힘이 풀리지 않도록 항문 괄약근과 아랫배를 조여보기

이를 요가에서는 반다(Bandha: 잠금, 에너지가 몸 밖으로 빠져나가는 것을 막는 것)라고 한다.

 

동작 3

편안하게 호흡하면서 정면을 쳐다보며 등은 조이고 가슴은 열어낸다. 숙련자라면 고개도 뒤로 넘겨 가슴을 더 활짝 열어준다.

-기본 자세

-숙련 자세

 

동작 4

3~5 호흡 동안 자세를 유지한다.

 

동작 5

고개를 뒤로 넘겼던 분이라면 고개를 먼저 정면으로 위치시킨다. 이후 골반을 일으켜 세워 다리를 바꿔 반대쪽도 동일하게 수련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