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리통증 환자가 한의치료 택하는 요인 1순위는 ‘지인의 사례 및 추천’
상태바
허리통증 환자가 한의치료 택하는 요인 1순위는 ‘지인의 사례 및 추천’
  • 승인 2022.05.19 09: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숙현 기자

박숙현 기자

sh8789@mjmedi.com


자생, 환자의 치료 선택에 미치는 주요 요인 분석 연구 SCI급 최신호 게재

 

[민족의학신문=박숙현 기자] 허리통증을 경험한 환자들이 비수술요법인 한방치료를 선택하는 가장 큰 요인은 지인의 사례와 추천이었으며, 수술요법을 택하는 경우는 의료진의 역량과 권유가 가장 큰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생한방병원 척추관절연구소(소장 하인혁) 김두리 한의사 연구팀은 허리 통증을 경험한 환자를 대상으로 인터뷰를 진행하고 환자가 치료법을 선택함에 있어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들을 도출했다고 19일 밝혔다. 해당 논문은 SCI(E)급 저널 ‘Complementary Medicine Research (IF=1.211)’ 최신호에 게재됐다.

연구팀은 척추수술 및 수술 권유를 받은 후 지난 2020년 6월부터 9월까지 한방병원에서 입원치료를 받았던 환자를 대상으로 1:1 인터뷰를 실시했다. 인터뷰 대상은 척추수술을 경험한 환자 9명과 수술을 권유 받았지만 수술을 받지 않은 환자 6명을 포함해 총 15명을 선정했다. 정확한 연구 결과를 위해 교통사고 환자와 골절 및 탈구 환자는 제외했다.

본 연구에서는 환자들이 공통적으로 언급하는 핵심 단어에 코드를 부여한 뒤 비슷한 코드를 압축, 통합 및 범주화하는 주제 분석(Thematic analysis)을 활용했다. 연구팀은 총 3개의 대주제와 7개의 소주제를 도출해 이를 바탕으로 인터뷰 결과를 분석했다. 주제 분석은 데이터의 패턴과 주제를 조사하는 데 특화된 분석 방법을 의미한다.

분석 결과 환자들은 비수술 한방치료와 수술치료를 선택함에 있어 각각의 치료법에 긍정적으로 작용하는 요인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방치료를 선택하는 데 긍정적인 요인 중 가장 큰 영향을 미친 것은 ‘지인의 사례 및 추천’이었으며 ‘수술 및 부작용에 대한 두려움’도 주요 요인에 해당했다. 특히 한방치료는 안정적이고 부작용 없는 치료로 인식됐으며 이는 수술치료에 대한 두려움을 완화시켜 한방치료를 선택하는 주요 요인이 된 것으로 연구팀은 분석했다.

반면 수술치료 결정 시 가장 큰 영향을 미친 요인은 ‘의료진의 역량과 권유’인 것으로 나타났다. 수술을 받았던 9명 중 6명이 의료진의 역량을 중요하게 생각한다고 답했으며 환자들은 의료진의 수술 경험과 평판도 고려했다. 또한 참기 어려운 극심한 통증도 수술을 선택하게 하는 주요 요인에 해당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