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논문을 통해 알아보는 코 물혹 
상태바
해외 논문을 통해 알아보는 코 물혹 
  • 승인 2021.10.25 14: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상우

문상우

mjmedi@mjmedi.com


문 상 우 코모코한의원 원장
문 상 우
코모코한의원 원장

코 물혹(nasal polyp)으로 고통받고 있는 이들이 많아지고 있다. 하지만 코 물혹에 대해서 잘 알려진 것이 없기 때문에 해외 논문과 하버드 의대에서 나온 내용을 알려드리려 한다.

코 물혹은 양성 종양이다. 하버드 의대 홈페이지에서나 각종 해외 논문에서는 benign 혹은 noncancerous tumor 라고 소개하고 있다. 악성 종양 즉 암이 아닌 양성 종양이라고 소개하고 있다. 드물게 악성인 경우가 있지만 대부분 양성 종양으로 비강 안에 자라는 물혹이다.

물리적으로 호흡을 하는 비강을 막고 있기 때문에 코막힘이 가장 흔한 증상이다. 비염이나 축농증인줄 알고 비내시경을 해봤는데 코 물혹이 자리 잡고 있을 수도 있다. 코 물혹이 생기면 이렇게 코막힘이 있고 점막을 자극해서 콧물과 후각 저하를 일으킬 수 있다.

코 물혹의 원인은 아직까지 정확인 원인을 모른다고 나와 있다. 하지만 코 물혹을 유발하는 질환들을 몇가지 소개하고 있다. 만성 혹은 재발성 부비동염(chronic or recurring sinus infections), 천식(asthma), 알레르기 비염등으로 인해 코 물혹이 생길 수도 있다고 한다.

코 물혹의 조직학적 검사를 보면 혈청샘과 염증을 나타내는 세포로 이루어진 결합 조직으로 구성된 것을 보인다. 코 물혹 자체에는 뉴런이 없다. 따라서 물혹을 구성하는 조직은 조직 감각이 없고 물혹 자체는 통증이 없다.

코 물혹이 생겼다면 물리적으로 제거하는 방법이 제일 좋은 방법이다. 


*이 기고문은 본지의 편집방향과 무관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