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서비교한의학회, ‘봉독의 완전 독성제거’ 연구 7년 만에 성공
상태바
동서비교한의학회, ‘봉독의 완전 독성제거’ 연구 7년 만에 성공
  • 승인 2021.09.28 19: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춘호 기자

김춘호 기자

what@mjmedi.com


Safe B.V 성분분석 완료…1년간 임상실험 결과 효능은 증대되고 부작용無 확인
◇MTS assay를 통한 세포 독성 확인. 도표와 같이 무독화 봉독을 증량해도 상피세포(A)와 대식세포(B)에서 세포 독성이 없이 안전성을 유지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MTS assay를 통한 세포 독성 확인. 도표와 같이 무독화 봉독을 증량해도 상피세포(A)와 대식세포(B)에서 세포 독성이 없이 안전성을 유지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민족의학신문=김춘호 기자] 동서비교한의학회(회장 김용수) 중앙연구소가 봉독 독성제거 연구를 시작한 지 7년 만에 완전 독성제거의 성과를 냈고 그 결과를 국제학술지 Applied Biochemistry and Biotechnology에 등재했다고 밝혔다. 

학회는 Safe B.V(안전한 봉독)의 성분분석을 완료, 멜리틴 유래 신물질인 펩타이드 4종을 개발했고 4종의 펩타이드 신물질을 KHP 1 · KHP 2 · KHP 3 · KHP 4로 명명하여 학계에 보고 했다. 동시에 안전한 봉독 2종(100: 1, 2000: 1)을 조제해 1년간 임상 관찰한 결과 실험 논문과 동일하게 효능은 증대되고 부작용이 없음을 확인했다.

◇β-Hexosaminidase release test를 통한 탈과립 억제능 확인. 무독화 봉독은 비만세포에서 기존 봉독보다 탈과립 억제능이 탁월함을 확인할 수 있다. 
◇β-Hexosaminidase release test를 통한 탈과립 억제능 확인. 무독화 봉독은 비만세포에서 기존 봉독보다 탈과립 억제능을 확인할 수 있다. 

이들의 성과는 ▲봉독 세포독성을 해독해 부작용 걱정없이 안전하게 시술할 수 있게 되었음을 특허와 논문으로 증명 ▲기존 봉독 보다 항염증 효과가 우수함을 논문으로 증명 ▲스킨테스트 필요 없음 ▲고온고압멸균이 가능해져 봉독의 안전성 강화 등으로 꼽을 수 있다.      

김용수 회장은 “기존 대부분의 봉독제품은 여과만 하여 조제되기 때문에 세균 및 바이러스 오염에 취약한데 고온 고압 멸균 소독을 못하는 이유가 고온 고압 멸균 소독을 하면 멜리틴이 전부 소실되기 때문이다. safe bv 연구를 통해 멜리틴 소실없이 121°C에서 20분간 완전 멸균 처리가 가능한 공법을 개발하여  안전성을 한층 강화했고 또한 봉독 독성 제거 성공으로 인해 봉독 시술시 나타나는 아낙플락시스 부종 발적 통증 등의 부작용 걱정없이 안전하게 시술할수 있으며 또한 독성 제거 공법으로인해 봉독용량을 병세에 맞게 자유롭게 증량할수 있어서  치료 효과를 극대화 시킬수 있게된것이 가장 큰 연구 성과”라고 설명했다. 

이어 “Safe B.V (안전한 봉독)연구 과정에서 멜리틴 유래 신물질인 4종의 펩타이드를 개발하여 각 펩타이드에 대한 아미노산 sequence 분석을 완료하여 학계에 보고하였다” 라고 말했다. 

향후 계획에 대해서는 “3차원 입체 구조 분석을 진행하고 있으며 시술 시 나타나는 부작용이 없음을 확인하는 후향적 임상연구를 진행함과 동시에 항암 항바이러스 작용에 대한 효능을 검증할 것“이라고 밝혔다.  

◇Quantitative RT-PCR을 통한 염증 완화 효과 비교. 기존 봉독보다 염증성 사이토카인 TNF-α, IL-6, iNOS 의 발현 억제 효과가 현저하다.
◇Quantitative RT-PCR을 통한 염증 완화 효과 비교. 기존 봉독보다 염증성 사이토카인 TNF-α, IL-6, iNOS 의 발현 억제 효과가 현저하다.

 
동서비교한의학회는 지난 2014년 봉독 독성 제거 연구 시작으로 2016년 무독화 봉독 조제에 관한 3종의 특허 등록, 2016년~2017년 무독화 봉독 2종(500 : 1과 3000:1)을 조제하여 동서비교한의학회 회원들 시술, 2017년 시술 시 나타나는 부작용을 파악하기 위해 동의대 김원일 교수와 공동으로 후향적 임상연구를 진행해, ‘설문조사를 이용한 통증환자의 무독화 봉독 시술에 따른 안전성 평가 및 시술 전후 VAS변화 관찰 연구 : 후향적 차트리뷰’” 논문을 한방재활의학회지에 등재. 2020년 8월 부작용을 없애기 위한 연구가 진행되어 봉독 세포독성을 해독하는 원천기술을 개발하여 안전한 봉독(Safe-BV) 조제에 성공. 2020년 8월 이후, Safe-BV의 안전성과 효능을 검증하기 위한 연구 진행 등의 과정을 거쳐 2021년 ‘Applied Biochemistry and Biotechnology’지에 논문 ‘Detoxification of Bee Venom Increases Its Anti‑inflammatory Activity and Decreases Its Cytotoxicity and Allergenic Activity’을 등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