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학기부터 대학도 대면수업 시작…1차 백신접종완료 기점 전반적 확대
상태바
2학기부터 대학도 대면수업 시작…1차 백신접종완료 기점 전반적 확대
  • 승인 2021.06.24 14: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숙현 기자

박숙현 기자

sh8789@mjmedi.com


교육부, 2학기 대학 대면활동 단계적 확대 방안 발표…9월부터 대학가집중방역 돌입

 

[민족의학신문=박숙현 기자] 교육부가 2학기부터 대학교의 실험·실습·실기 수업을 시작하고, 1차 백신 접종이 완료되는 시점부터 전반적인 대면수업을 늘리겠다고 밝혔다. 이와 동시에 학내 ‘코로나19 비상관리조직’에 학생 포함하도록 권고해 자발적인 백신접종 분위기를 조성하고, 9월을 ‘대학특별방역기간’으로 선정해 집중방역에 나설 예정이다.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유은혜)는 2021학년도 2학기 대학의 대면활동 단계적 확대 방안을 24일에 발표했다.

이번 방안은 대학생의 학습 결손을 예방하고, 사회적 교류 회복을 위해 2학기부터 대학이 안전한 여건하에 대면 교육활동을 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마련되었다.

1학기 대학의 수업 운영은 5월 기준으로 전체 대학 중 93.0%가 대면·비대면 수업을 혼용하고 있었으며, 1.5%의 대학이 전면 대면 수업을 운영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강좌 중 약 24.8%의 강좌가 전면 대면수업으로 운영되고, 전면 대면수업 운영 비율은 4년제(21.3%)에 비해 전문대(34.0%)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2학기 대면수업 확대에 대한 대학생 의견을 조사한 결과, 실험·실습·실기수업은 대면수업을 선호(63.1%)하는 반면, 이론수업은 비대면 수업을 선호(47.0%)하였고, 교직원들은 대학생들의 학습결손 및 소속감 저하 등을 고려하여 2학기 대면수업의 단계적인 확대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주었다.

수업 외 학내 활동에 대해서 대학생들은 전반적으로 비대면 운영을 선호(45.6%)하였으나, 교직원은 개강 후 수업 외 대규모 활동 운영 시 방역의 사각지대가 생길 수 있다는 우려를 표했으며, 다양한 경험 및 구성원 간 사회적·정서적 교류 증진의 필요성을 고려하여 소규모 활동부터 단계적으로 확대하자는 의견을 제시했다.

이에 따라 2학기 수업은 학내 구성원의 수요가 있는 실험·실습·실기 수업부터 대학별 여건을 고려하여 우선적으로 대면으로 진행한다. 방역이 용이한 소규모 수업부터 대면으로 운영하고, 1차 백신 접종 완료 이후에는 대면수업을 단계적으로 확대한다. 수업 효과성 제고를 위해 대면·비대면 동시 수업, 원격수업 콘텐츠 활용 수업 등 대면·비대면 혼합 수업이 지속적으로 활용되도록 지원한다. 증강현실(AR)·가상현실(VR) 기반 콘텐츠 등 공유 강의 콘텐츠를 보급하고, 전문 인력을 배치하여 교원의 수업 혁신을 지원한다.

유학생, 장애학생 및 코로나19 확진 이후 학내 복귀 학생 등의 원활한 학습을 위한 대학 차원의 지원 방안을 마련하도록 한다. 미입국 유학생, 격리 학생 등 원격수업이 불가피한 경우, 대체 원격수업 마련·운영 및 학사상 불이익 방지 조치 마련을 권고한다.

수업 외 활동은 1차 백신 접종 완료 전까지는 소규모 대면활동 위주로 운영하고 대규모 대면행사 및 축제는 금지하며, 이후 백신 접종 상황과 연계하여 단계적으로 확대한다. 학생회, 동아리를 포함한 학생자치활동 및 학내 행사 등 수업 외 학내 활동을 시기별·유형별로 세분화하여 지침을 마련한다.

학내 방역 관리를 위해 강의실 유형 및 수업 방법 등을 고려하여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 연동한 강의실 방역 관리 지침을 제공한다. 또한 주요 점검사항 점검표(체크리스트)를 마련하여, 대학 강의실에 비치하고 방역관리 이행 여부를 수시로 점검할 수 있도록 한다.

대면수업 확대에 따른 캠퍼스 방역 강화를 위해 대학 방역 예산 지원을 위한 예산 협의를 추진한다.

만 18세~49세 백신 접종이 가능해지는 8월 이후 학내 구성원들의 백신 접종을 적극 독려하고, 접종인증 안내 홍보물(카드뉴스 등) 배포로 접종 참여 분위기를 확산한다. 학내 ‘코로나19 비상관리조직’에 학생 포함하도록 권고하여 학생들이 자발적이고 주체적으로 방역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

이미 비자를 발급받아 입국하는 방역강화국가 외국인 유학생은 유휴 호텔, 기숙사 등 가급적 학교 확보 시설에서 자가격리 할 수 있도록 하고, 1일 2회 이상 관찰(모니터링)할 것을 권고한다. 또한 (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 등을 활용하여 대학이 학생 관찰 인건비, 방역 관리비용, 학생 수송비 등 지원할 수 있도록 한다. 아울러 국내에 장기 체류하는 외국인 유학생도 백신접종이 가능함을 적극 안내하고, 대면수업 확대에 대응하여 접종 독려하여 방역 사각지대를 방지한다.

학기 중 기숙사 방역 지침(가이드라인)을 개정하여 기숙사 신규 입소생에 대한 입소 전 선별검사 실시를 권장한다. 대면활동 실시로 확대 운영이 예상되는 학생식당에 대해 식당 운영 재개 전 전체 공간 전문소독 업체 주관 방역 실시, 칸막이 설치, 방역 물품 비치, 식당 내 방역지침 게재 등을 권고한다.

개강에 맞춰 1차 백신 접종이 완료되기 전인 9월 한 달을 ‘대학 특별방역기간’으로 정하고, 교육부-지자체-대학협의체-대학이 함께 집중 방역관리를 추진한다.

개강 시기 기숙사, 도서관, 학생식당 등 학내 다중이용시설 방역을 집중적으로 점검하고, 학생 출입이 많은 학교 밖 시설은 지자체, 대학과 합동으로 방역 관리 상황을 점검한다. 체계적인 대학 방역 관리 지원을 위해 오는 30일까지로 예정되었던 교육부, 대교협, 전문대교협, 학생이 참여하는 ‘대학 방역관리 전담팀(TF)의 운영 기간을 12월 31일까지로 연장한다.

특별방역기간 동안 교육부-대교협-전문대교협이 공동으로 대학의 코로나19 대응 지원을 위해 24시간 전화상담실(콜센터)을 운영한다.

교육부는 오늘 발표하는 대학의 대면활동 단계적 확대 방안 주요 추진 내용의 이행을 점검하고, 향후 고등교육 정책 방향을 논의하기 위해 7월 초 ‘대학 교육회복위원회’를 구성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