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을 극복하고 더 건강한 삶을 위한 6가지 통합치료
상태바
암을 극복하고 더 건강한 삶을 위한 6가지 통합치료
  • 승인 2021.06.18 10: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춘호 기자

김춘호 기자

what@mjmedi.com


새책-암을 극복하는 항암생활

[민족의학신문=김춘호 기자] 통합 암 치료와 관련한 연구 결과와 1000개가 넘는 방대한 문헌을 정리해 과학적 근거에 기초한 항암 생활 방법을 담은 책이 발간됐다. 

대전대학교 서울한방병원 동서암센터·통합면역센터의 유화승 병원장과 박지혜 교수가 공동 번역한 <암을 극복하는 항암생활 - 6가지 통합치료로 당신의 삶과 건강을 변화시키기>가 나왔다. 

로렌조 코헨, 앨리슨 제프리스 지음유화승, 박지혜 옮김 아침사과 출간
로렌조 코헨, 앨리슨 제프리스 지음
유화승, 박지혜 옮김
아침사과 출간

삼성 이건희 전 회장의 폐암치료로 국내에 널리 알려진 MD 앤더슨 암센터 통합의학부서의 로렌조 코헨 박사와 앨리슨 제프리스 박사가 쓴 <Anticancer Living: Transform Your Life and Health with the Mix of Six>를 번역한 이 책은 평생을 통합 암 치료 연구에 헌신하고 있는 저자의 연구 결과와 1000개가 넘는 방대한 문헌을 정리하여 과학적 근거에 기초한 항암 생활 방법을 담았다.

또한 암세포의 특성상 현대 의학에서 표준치료로 시행하는 수술, 항암 화학요법, 방사선 치료만으로는 암을 제압하기에 부족하며 사회적 지지, 스트레스, 운동, 수면, 음식, 환경독소를 관리하는 6가지 통합치료법을 생활에 적용하면 각 방법들이 강력한 시너지 효과를 일으켜 표준치료가 될 수 있다고 역설하고 있다. 

아직까지 기존 의학에서는 생활습관 관리가 보조적인 역할이라는 의견이 지배적이지만, 이 책에서 제시하고 있는 수많은 근거와 실제 사례는 보조적 역할을 뛰어넘어 암 발생률을 줄이고 생존율과 삶의 질을 높인다는 사실을 보여주고 있다.

이 책은 현재 표준치료를 받고있는 암 환자에게는 증상 완화와 삶의 질 개선을 위한, 치료를 마친 환자에게는 전이재발을 방지하기 위해 꼭 필요한 내용을 담고 있다. 

또한 지금까지 다행히도 암을 겪지 않은 사람에게는 매일의 습관을 변화시켜 암을 예방하고 더욱 건강한 생활을 하는데 도움이 되는 방법을 전한다.

제1부는 암에 대한 개요를 설명하고 각 단계마다 암환자 또는 일반인들에 있어서 상관 없이 우리가 암을 예방하고 건강을 위해 할 수 있는 역할들을 제시한다. 

제2부에서는 최근의 연구 결과들을 소개하고 영감이 되는 실제 사례들과 치료 경험들을 들려준다. 그리고 과학적 근거를 기반으로 한 항암생활의 6가지 방법을 적용한 추천들을 구체적으로 기술하고 있다.

저자는 이 책에서 ‘우리의 매일의 선택들이 직접적이고 의미 있게 암이나 다른 만성질환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저자인 로렌조 코헨 박사는 영문판 출간 직전인 2018년에 흑색종 암 진단을 받았다. 어린 시절 과도한 햇빛 노출과 면역계가 감당할 수 있는 수준을 넘어선 스트레스는 항암생활에 대해 공부하고, 책을 쓴 저자라도 암을 피하지는 못하게 했다. 환자의 입장이 된 저자는 그 동안 연구했던 통합 암 치료 방법 통해 힘든 치료과정을 극복하여 치료의 효과를 몸소 입증하고 있다.

역자인 유화승 교수는 2004년 제1회 국제통합암학회Society for Integrative Oncology. SIO에서 로렌조 코헨과 박사와 만난 이후 MD 앤더슨 암센터 통합의학부서 방문교수 연수 기간의 인연으로 이 책을 국내에 소개하게 되었다. 

그는 “이 책이 대한민국에서 통합 암 치료를 한층 더 성숙시키고 일반인들에게는 암 예방을 위한, 현재 표준치료를 받고 있는 많은 암 환자들에게는 증상완화와 삶의 질 개선을 위한, 그리고 치료를 마친 암 생존자들에게는 전이재발 방지를 위한 지침서로 널리 활용되기를 바란다”고 출간의 소감을 전했다. <값 2만5000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