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항, 아무나 아무 때나 할 수 있는 걸까요? 유주부항부터 발포부항까지
상태바
부항, 아무나 아무 때나 할 수 있는 걸까요? 유주부항부터 발포부항까지
  • 승인 2021.06.11 05: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승민

이승민

mjmedi@mjmedi.com


‘이개국어? 이개의어(醫語)!’로 설명하는 한의학(2)
이승민 / 자생한방병원 자생메디컬아카데미
이승민
자생한방병원
자생메디컬아카데미

본 기고문에서는 국내외 임상 진료 시 환자들이 자주 물어왔던 질문 중, 답변을 했을 때 반응이 좋았던 것들을 ‘이개국어’ 및 ‘이개의어’로 정리해서 독자들과 공유하고자 합니다. 현대적 언어로 한의학의 내용을 소통하는데 미약하게나마 기여하여 한의학이 다른 학문과도 함께 나아가서 세계 의학의 발전에도 기여하기를 기대합니다.

*이개의어: 글로벌시대에 영어와 모국어 이개국어가 필수가 된 것처럼, 현시대의 한의사가 사용해야 하는 현대과학 기반 언어와 한의학 언어 두 가지를 의미

 

Q. 피 뽑는 부항과 피를 뽑지 않는 부항, 부항을 붙이고 몸 이리저리 문지르는 부항, 불 부항 등 여러 가지 부항 방법들이 있지만, 어떤 차이가 있는 건가요? 실제 효과가 있는 건지, 부항은 얼마만큼 연구가 되어 있는 건지, 그리고 최신 근거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A. 언론매체에 외국 스포츠 선수 및 연예인들이 부항을 뜨고 허리에 부항 자국이 생긴 채로 다니는 모습이 포착 되면서 전 세계적으로 부항에 대한 관심 및 인지도가 높아졌습니다. 우선 부항은 붙일 ‘附부’에 항아리 ‘缸항’자를 써서 말 그대로 ‘작은 항아리를 몸에 붙이는’ 시술인데요. 옛날에는 항아리뿐 만 아니라 물소 뿔, 대나무통 등 다양한 자연제품을 이용했지만 요즘에는 다양한 기기의 개발로 플라스틱뿐 만 아니라 실리콘, 혹은 유리로 된 부항컵도 사용하고 있고, 한국에서는 위생을 생각해서 일회용 플라스틱 부항컵도 더욱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부항은 적용 방식에 따라 다양하게 나눌 수 있습니다. 건부항(유관법)은 마를 ‘乾건’을 써서 피를 뽑지 않는 요법, 습부항(자락관법)은 젖을 ‘濕습’을 써서 피를 뽑는 요법, 그리고 몸에 오일류의 윤활액을 바르고 이리저리 부항을 움직이는 유주부항 요법이 있습니다. 더욱 드물게는 수포를 일부러 유발하는 발포부항 요법도 있지만 이는 흔히 사용하는 방법은 아닙니다. 한의학에서는 부항에 대해서 설명할 때 ①음압을 형성해서 ②기혈 순환을 촉진하고 ③어혈을 제거한다고 설명을 많이 하는데요.[1] 음압이란 어느 정도의 압력을 말하는 것이고, 어혈이라는 것은 정말 죽은 피를 말하는 걸까요? 그리고 기혈 순환은 도대체 무슨 말일까요?

 

이를 조금 더 이해하기 쉽도록 부항에 대해 진행되었던 현대적 연구들을 바탕으로 설명 드리겠습니다. 우선 ➊음압이라고 하는 것은 부항컵 안에 있는 공기를 빼내거나 불로 내부를 달군 부항컵의 열기가 식으면서 컵 내의 압력이 높아진 상태로, 부항컵의 재질 및 치료 부위와 목적에 따라 보통 60mmHg~600mmHg 사이를 왔다 갔다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1] 아무래도 신체의 굴곡진 부위나 부항컵이 쉽게 떨어질 수 있는 부위 (손목, 발목)는 압력을 더욱 강하게 걸어야 하고, 등처럼 넓은 부위에서는 조금 더 약하게 걸어도 되기 때문에 모두 똑같은 압력으로 적용하지 않는 것인데요. 한의사 선생님들은 이외에도 환자분의 피부 상태 및 나이도 고려하여 피부가 약하고 기저 질환이 있으신 분일수록 상처 혹은 부작용을 예방하기 위해 조금 더 약하게 압력을 걸게 됩니다.

그렇다면 부항을 적용하는 최적의 시간과, 기혈순환 증가에 대해서는 연구가 얼마나 된 걸까요? 기는 물리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지표가 없지만, 혈액은 측정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이 존재합니다. 피부 혈류속도와 양을 측정할 수 있는 도플러부터 최근에 한국한의학연구원에서 근적외선 분광 센서를 이용해서 혈류역학적 실험까지 진행하였습니다. 최신 연구 결과를 종합해 보면 ➋부항을 적용한 국소 부위 및 주변부의 혈류량과 산화헤모글로빈 농도는 실제로 증가하였고, 그 증가된 정도는 부항을 제거한 이후에도 일정 시간 지속되었으며,[2] 약한 압력 (225mmHg)으로 긴 시간 (10분) 적용하는 것보다는 조금 강한 압력 (300mmHg)으로 짧은 시간 (5분) 적용하는 것이 부항 부위의 혈류 속도를 더욱 빨리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300mmHg 5분 적용: 16.7 ± 2.6 times vs. 225mmHg 5분 적용: 11.1 ± 2.2 times, p < 0.05).[3]

그럼 부항은 실제로 어혈을 제거하는 걸까요? 현대 의학에서 ➌어혈, 즉 죽은 피라고 하는 것은 엄밀히 말해 없습니다. 그러나 습부항을 통해 제거된 혈액의 성분과 일반 정맥에서 뽑은 혈액이 똑같지 않은 것은 분명합니다. 아직은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지만, 습부항을 통해 제거된 피에서는 요산, HDL, LDL, sGOT (혈청글루타민산옥살로초산트란스아미네이스) 수치고 높고 점성도 더 높았으며, 습부항 후에 적혈구 용적률이 늘어났다는 연구도 있어서 분명히 습부항 전후에 혈액학적으로 유익한 변화를 유도하는 것은 맞아 보입니다. [4,5] 향후 더욱 더 많은 연구가 기대되는 분야입니다.

아직 유주 부항 및 발포 부항에 대한 연구는 많지 않으며, 부항의 안전성 문제를 고려하였을 때, 발포 부항은 조금 더 많은 근거가 마련되고 나면 시행하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 부항이 간단해 보여도 부작용 사례가 꽤 있는 편이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한의사의 지도하에 적용하시기를 추천해 드립니다.

 

참고문헌

1. Qureshi NA , Ali GI , Abushanab TS , et al . History of cupping (Hijama): a narrative review of literature. J Integr Med 2017;15:172–81.

2. Kim KW, Lee TW, Lee HL, et al. Pressure levels in cupping therapy: a systematic review. J Acupunct Res 2020;37(1):28-34.

3. Kim S, Kim E, Jung G, Lee S, Kim JG. The hemodynamic changes during cupping therapy monitored by using an optical sensor embedded cup. J Biophotonics. 2019 May;12(5):e201800286.

4. Aeeni Z, Afsahi A, Rezvan H. An investigation of the effect of wet cupping on hematology parameters in mice (BALB/C). Research in Medicine. 2013; 37 (3) :145-150

5. Al-Bedah AMN, Elsubai IS, Qureshi NA, Aboushanab TS, Ali GIM, El-Olemy AT, Khalil AAH, Khalil MKM, Alqaed MS. The medical perspective of cupping therapy: Effects and mechanisms of action. J Tradit Complement Med. 2018 Apr 30;9(2):90-97.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