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공한협, ‘역학 연구 이해’ 등 주제 온라인 춘계 학술대회 개최
상태바
대공한협, ‘역학 연구 이해’ 등 주제 온라인 춘계 학술대회 개최
  • 승인 2021.04.19 12: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춘호 기자

김춘호 기자

what@mjmedi.com


역학의 정의부터 질병간의 관계 및 연구방법 등

[민족의학신문=김춘호 기자] 대한공중보건한의사협의회(이하 대공한협)가 지난 3월 26일부터 4월 3일까지 ‘2021 대한공중보건한의사협의회 춘계 학술대회’를 온라인으로 개최했다고 최근 밝혔다.
 
이번 학술대회는 ▲역학 연구의 이해(경희대학교 예방의학교실 장보형 교수) ▲다빈도 소화기 질환의 간단 정리(진리서치 대표 한가진 원장)의 강의로 구성되었으며, 코로나 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 상황상 온라인 플랫폼 HAVEST에서 진행되었다. 

먼저 코로나 19로 인해 역학연구가 주목받음에 따라 경희대학교 한의과대학 장보형 교수(침구과 전문의)가 ‘역학 연구의 이해’를 주제로 역학의 정의부터 역학과 질병간의 관계, 바이러스, 역학에서의 연구방법 등 세션별로 자세하게 설명하였다.

역학 연구의 예시로 금연을 위해 한의학적 처치가 효과적인지 알아보는 연구 논문을 예시로 들었다. 2007년 6월 1일부터 2008년 12월 31일까지 경기도 평택시 안중보건지소 금연클리닉 프로그램인데, 청소년들 상대로 금연침 치료를 실시한 그룹이 대조군에 비해 금연성공률이 73.2% : 45.1% 로 훨씬 높게 나타났다고 한다. 

이어 진리서치 대표, 경희달콤따뜻한의원 한가진 원장(한방내과 전문의)이 '다빈도 소화기 질환 간단 정리'를 주제로 120분 동안 강의를 하였다. 특히 ‘기능성 소화불량’과 ‘위식도역류질환’의 정의, 진단, 양방에서 하고있는 치료, 한의학적 접근법에 대해 자세히 강의를 했다.

한방내과 전문의이기도 한 한가진 원장은 자신의 임상경험도 곁들어 침과 한약 처방을 소개하기도 하였다. 또한 '기능성 소화불량'과 '위식도역류질환'에 대해서 환자들에게 지도해야하는 사항들도 발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