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부, 우수한약 육성사업 수행 사업단 공모 
상태바
복지부, 우수한약 육성사업 수행 사업단 공모 
  • 승인 2021.04.05 11: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춘호 기자

김춘호 기자

what@mjmedi.com


유기농․무농약 한약재 규격품 한방의료기관에 공급할 사업단 모집 

[민족의학신문=김춘호 기자] 보건복지부(장관 권덕철)는 친환경(유기농·무농약) 한약재로 제조한 규격품을 우수한약으로 공급하기 위해 2021년도 우수한약 사업단을 30일까지 공모한다.

이번 공모는 안전성이 우수한 유기농․무농약 한약재를 우수한약으로 공급하여 한약에 대한 신뢰성을 제고하고, 새로운 부가가치와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는 민간 사업단을 발굴․지원하기 위함이다.

우수한약 육성사업 공모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친환경 한약재 재배 농업인, 한약재 규격품 제조업자, 한방의료기관을 개설한 한의사 등이 사업단을 구성하고, 사업단장을 정해서 사업계획서를 작성하여 공모기간 동안 보건복지부로 방문 또는 우편으로 신청하면 된다. 

사업단을 구성하는 구성원의 자격 요건은 ▲한약재 재배 농업인: 농림축산식품부장관으로부터 유기농․무농약 농산물로 인증받은 농업인 또는 농업 관련 법인 ▲한약재 규격품 제조업자: 식품의약품안전처장으로부터 의약품 제조업 허가와 해당 품목의 제조판매품목 허가 또는 신고를 한 자 ▲한의사: 보건복지부장관으로부터 한의사 면허를 받고 한방의료기관(원외탕전 포함)을 개설하거나, 의료기관에 소속되어 있는 자이다. 

사업단에는 사업의 신뢰성을 보증하거나, 사업을 지원 또는 보조하기 위해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보건의료인 등도 함께 참여할 수 있다.

우수한약 육성사업 공모에 참여하려면 사업단은 농림축산식품부장관이 인증한 유기농․무농약 한약재를 원료로 제조한 규격품을 한방의료기관에 공급하는 사업계획(품목, 수량 포함)을 작성해야 한다. 또한 2021년도에 생산되는 유기농․무농약 한약재로 규격품을 제조, 한방의료기관에 공급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복지부는 우수한약심의위원회 심의를 거쳐 국비를 보조할 사업단을 1개 이상 선정하고, 보조금 규모를 확정해 5월 중 통보할 예정이다.

사업단으로 선정되면 사업계획서에 따라 사업을 추진하면서 사업비 일부를 국비 보조받고, 우수한약 도안을 표시할 수 있다. 2021년 우수한약 보조 예산은 총 6억 5000만원 이내다. 

사업단은 지원받은 보조금을 우수한약 사업에만 집행할 수 있고, 품질관리체계를 가동해야 하며, 사업종료 후에는 사업성과서를 제출하고 사업계획서의 성과목표 이행·달성 여부를 평가받아야 한다.

이재란 복지부 한의약정책관은 “우수한약 육성사업을 통해 우수한약 공급을 활성화하여 한의약 산업이 발전하는 계기가 될 수 있도록 하겠다”며 “본 사업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하여 한의약 관련 기관 및 관계자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라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