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양상화는 고기압이라고 이야기할 수 있을까? -첫 번째 이야기-
상태바
소양상화는 고기압이라고 이야기할 수 있을까? -첫 번째 이야기-
  • 승인 2021.01.15 06: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준우

이준우

mjmedi@mjmedi.com


현대적 언어로 풀어쓴 한의학 이야기①
이준우
탑마을경희한의원

육기

한의학에서 六氣는 風寒熱濕燥火 여섯 가지를 말한다. 熱 대신 暑라는 한자를 대신 넣어서 風寒暑濕燥火라고 하기도 한다. 같은 개념이긴 하지만 이 글에서는 六氣를 風寒熱濕燥火로 정하기로 하겠다. 대충 해석하자면 바람, 추위, 더위, 습함, 건조함, 불 이렇게 표현할 수 있을 것 같다.

바람, 추위, 더위, 습함, 건조함 그리고 마지막의 불. 불은 뭔지 모르겠지만, 나머지 다섯 가지를 보면 날씨와 관련된 내용인 것 같다. 그렇다. 육기는 기상현상을 말하는 것이 분명해 보인다. 한열은 기온의 높고 낮음을 말하고 조습은 습도의 높고 낮음을 말한다. 그리고 風은 바람을 말한다. 여기까지는 누구나가 쉽게 알 수 있다. 그러면 대체 火는 어떤 기상현상을 말하는 것일까?

 

육기 중의 화는 무엇일까?

寒熱은 온도라는 물리량의 많고 적음을 말하는 것이고 燥濕은 습도라는 물리량의 많고 적음을 말하는 것이라면, 風과 火 역시도 특정한 물리량을 의미하지 않을까 하는 의문을 자연스럽게 가질 수 있을 것이다. 風이 바람이기 때문에 우선 풍속(m/s)이라는 물리량을 떠올리게 된다. 하지만 風은 바람의 속도가 빠른 것이고 반대로 火는 바람의 속도가 느린 것이라고 하기에는 고대인들이 왜 火라는 한자단어를 선택했는지 잘 설명이 되지 않는다. 그렇다면 고대인들이 소양상화라는 단어를 통해서 대체 무엇을 의미하려고 했던 것일까?(육기 중의 화와 오행 중의 화를 구별하기 위해서 제목에는 소양상화라고 표현하였다.)

대기과학이나 기상학 관련 책들을 펼쳐보면, 風과 火는 기압에 대한 표현이 아닐까하는 생각이 저절로 들게 된다. 그만큼 기압은 기온, 습도와 함께 가장 중요한 기상요소이기 때문이다. 고등학교 지구과학 시간에 배웠듯이 바람은 고기압에서 저기압으로 불어 들어오기 때문에 저기압에서 자주 나타나는 현상이다. 반대로 고기압에서는 상대적으로 맑고 쾌청한 날씨를 보인다.

가장 중요한 기상요소중의 하나이기 때문에 風과 火는 기압에 대한 표현이고, ‘風=저기압, 火=고기압’이라고 주장하기에는 아직 설득력이 없다. 보다 구체적인 주장을 하기 이전에 기압에 대한 간단한 개념과 함께 아네로이드 기압계에 대해서 먼저 소개하고자 한다. 아네로이드 기압계의 모습을 처음 본 순간 소양상화가 고기압을 의미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더 굳어졌기 때문이다.

 

기압이란? 그리고 아네로이드 기압계

공기의 압력인 기압이란 무엇일까? 지구의 중력 때문에 무게를 갖게 되는 공기는 어떤 지역에 힘을 미치게 되는데, 이 힘을 대기압, 간단히 기압이라고 한다. 엄격하게 말하면 기압은 단위면적에 미치는 공기의 힘이다. 공기분자가 무게를 갖고 있기 때문에 지구를 둘러싸고 있는 공기의 전체 무게를 계산할 수 있는데, 그 무게가 무려 5,600조 톤으로 알려져 있다.

그림1
그림1.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기압계로는 아네로이드 기압계(aneroid barometer)가 있다. 이 기압계 속에는 작고 신축성 있는 금속 상자가 들어있다. 이 상자는 아네로이드 셀로 구성되어 있는데, 기압 변화에 민감하게 상자가 팽창이나 수축할 수 있도록 제작되었다. 기압 변화에 따른 상자의 부피 변화를 지렛대로 연결하여 증폭시킴으로써 현재의 기압을 지시기로 표시하도록 하였다.

아네로이드 기압계 중에는 기압을 나타내는 눈금 위쪽에 기상 상태를 알려주는 문구를 표시해 놓은 것도 있다. 이 문구의 내용은 기압의 정도에 따라 예상되는 기상 조건에 대한 것이다. 즉, 기압이 높으면 맑은 날씨가 될 가능성이 크고 반대로 기압이 낮으면 흐리거나 비가 올 수 있으므로 아네로이드 기압계에 이와 관련된 내용이 표시되어 있다.(한국기상학회 저, 알기 쉬운 대기과학, 2020) (그림 1)

----------------------------------------------------------------------

※ 그림을 그리는데 도움을 준 군자출판사 김도성 차장님, 유학영 과장님께 감사의 뜻을 전합니다.

※ 아네로이드 기압계에서 고기압이 ‘Very Dry’라고 되어 있는데, 이는 대체로 그렇다는 것이지 항상 그런 것은 아니다. 북태평양고기압의 경우 바다에서 생성되기 때문에 고온다습한 성질을 가지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