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학연, 한의약 정책 전문저널 한의정책 발간
상태바
한의학연, 한의약 정책 전문저널 한의정책 발간
  • 승인 2020.12.30 1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춘호 기자

김춘호 기자

what@mjmedi.com


첩약급여화 시범사업 및 한국한의약연감 10년의 성과 다뤄

[민족의학신문=김춘호 기자] 한국한의학연구원(원장 김종열)은 ‘첩약급여화 시범사업과 한의계의 역할’ 및 ‘한국한의약연감 발간 10년의 성과’를 주제로 한의정책 최신호를 발간했다고 30일 밝혔다.

한의정책은 한의학연이 발간하는 한의약 분야 정책 전문 저널로, 2012년부터 연간 두 차례씩 온라인으로 발간해오고 있다.

저널에서는 ▲정책 아젠다 ▲이슈 브리프 ▲정책돋보기 ▲현장의 소리 등 4개의 코너로 구성되며 한의계 핵심 정책 및 이슈에 대한 분석 자료를 제공한다.

이번호에서는 20년 11월부터 시행된 첩약급여화 시범사업 및 올해로 10주년을 맞이한 한국한의약연감과 관련해 분야별 전문가의 기고문 등을 수록했다.

또한, 한의학연에서 수립한 한의학 2050 미래 시나리오에 대해 소개하고, 2년 주기로 제조업, 소매업, 보건업 등 한의약 산업 현황을 발표하는 한의약 산업실태조사에 관한 내용을 다뤘다.

첩약급여화 시범사업을 다룬 정책아젠다에서는 ▲첩약급여화 시범사업의 의의 및 향후과제, ▲원외탕전실 인증제 ▲주의해야 할 한약재 ▲한약제제 의약분업에 대한 전문가 의견 ▲한약 전주기 과정에서의 안전성 관련 쟁점 사항을 담았다.

한국한의약연감 10주년에 대해 소개하는 이슈 브리프에서는 ▲한국한의약연감 발간 10년의 성과 ▲한의약 행정 및 산업 현황 ▲한의약 교육 및 R&D 현황 ▲미래 한의약 통계의 발전 방향에 관한 내용을 수록했다.

정책돋보기 코너에서는 ▲한의학 2050 미래 시나리오 내용을 다루고 현장의 소리에서는 ▲2020 산업실태조사 담당자의 목소리를 실었다.

김종열 원장은 “이번 한의정책 발간이 첩약 건강보험 시범사업 개선에 소중한 의견으로 활용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한의정책 저널이 변화하는 환경에 대응하기 위한 한의계의 발전 전략 수립에 밑거름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의정책은 누구나 이용할 수 있도록 한의학연 홈페이지(www.kiom.re.kr, 연구마당 – 연구성과물 – 출판물)에서 PDF 파일로 제공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