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베베 김은주 원장, 한의학회 학술대상 우수논문상 수상
상태바
누베베 김은주 원장, 한의학회 학술대상 우수논문상 수상
  • 승인 2020.12.28 11: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숙현 기자

박숙현 기자

sh8789@mjmedi.com


AI 활용 한방비만치료 체중감량 예측 연구…단일 질환 빅데이터 분석 연구 의의

[민족의학신문=박숙현 기자] 누베베한의원 김은주 원장이 한의학회 학술대상에서 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

누베베한의원은 지난 17일 진행된 대한한의학회 학술대상에서 김은주 원장이 ‘한의 체중 조절 프로그램에 참여한 과체중, 비만 환자에서의 머신러닝 기법을 적용한 체중 감량 예측 연구’ 논문으로 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고 28일 밝혔다.

올해로 19회를 맞은 대한한의학회 학술대상은 한의학 분야의 연구 및 학술활동을 제고하기 위하여 한의학 발전에 기여한 학술 연구자 및 우수논문을 선정하여 시상을 진행한다.

이 논문은 한방비만치료를 통한 비만환자의 체중 감량 정도를 AI를 활용해 예측한 후향적 연구로 총 6만 6천여 명 중 최종 연구 대상자의 체중 감량 정도를 기간에 따라 3차로 구분하여 머신러닝 기법을 적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머신러닝 기법을 이용했을 때 예측의 정확도가 개선됨을 확인할 수 있었고, 최대 86%의 정확도를 보였다.

이는 기존의 전통 통계학적 방법을 사용하지 않고 인공지능과 빅데이터 시대에 한의계가 대응할 수 있는 분야를 선제적으로 탐색, 가능성과 문제점을 사전에 검토할 수 있는 기초 연구가 되었다는 데에 의의가 있다. 한의학계에서는 흔치 않게 단일 질환 빅데이터를 인공지능을 이용하여 분석한 임상 연구이기도 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