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동의보감 프리컨퍼런스] “미국 침구사 저널에 코로나19 한의진료지침 영문판 소개 등 전통의약 관심 증가”
상태바
[2020 동의보감 프리컨퍼런스] “미국 침구사 저널에 코로나19 한의진료지침 영문판 소개 등 전통의약 관심 증가”
  • 승인 2020.10.01 05: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숙현 기자

박숙현 기자

sh8789@mjmedi.com


김일화 미국 자생한방병원 어바인분원 원장, ‘미국의 코로나19 현황과 전통의학적 대처’ 주제발표

[민족의학신문=박숙현 기자] 미국에서 코로나19 확진자 증가추세와 맞물려 코로나19 한의진료지침 영문판이 소개되고, 한약에 대한 관심도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한국한의학연구원(원장 김종열)은 지난 25일 경남 산청 한방가족 호텔에서 ‘코로나 팬데믹과 전통의약의 역할’ 동의보감 프리컨퍼런스 포럼을 개최했다. 이날 포럼에서 김일화 미국 자생한방병원 어바인 분원 원장은 ‘미국의 코로나19 현황과 전통의학적 대처’에 대해 발표했다.

김일화 원장의 발표에 의하면 미국은 코로나19 확진자가 사회적 약자층을 중심으로 빠르게 증가하고 있어 일부 지역에서는 셧다운이 아직까지 지속되는 상황이었다. 이에 의료진들은 원격의료를 활용하는 추세가 늘고 있다고 했다.

그는 “미국은 코로나19 이후 정부에서 확산을 막기 위해 많은 경제 분야가 봉쇄됐었다. 지난 8월 20일 경을 기준으로 미국 중‧동부지역은 이를 다시 개방했고, 서부는 셧다운을 풀었다가 확진자가 늘어나자 다시 셧다운에 들어간 상황”이라며 “최근에는 캘리포니아 지역에서 코로나19 진단 테스트가 많이 늘었다. 이에 따르면 코로나19에는 라티노 계층, 즉, 사회적 약자층이 많이 노출되는 경향이 발견되어 이들을 지원해야 한다는 필요성이 제기됐다”고 설명했다.

이에 “미국에서는 원격의료를 활발히 사용하고 있다. 미국 전 지역이 봉쇄됐던 시기에 특히 환자와 전화나 영상채팅을 활용해 진료를 실시했고, 이는 한의사도 마찬가지”라며 “원래 HIPAA(미국 건강 보험 양도 및 책임에 관한 법)에 따라 원격의료를 할 때는 특정 보안 플랫폼을 사용해야 했는데, 현재는 이런 비싼 플랫폼 아니라 전화, 스카이프, 페이스타임 등 다양한 도구를 사용할 수 있도록 완화됐다. 의료진들은 이를 활용해 환자와의 통화시간을 기준으로 병원비를 청구할 수 있다”고 전했다.

또한 한약을 비롯한 전통의약적 치료방안에도 관심이 증가하고 있지만, 침구사의 지위로 코로나19를 한약으로 치료하는 것은 위험하다고 밝혔다.

김 원장은 “코로나19는 전 세계적인 위협이 있는 병인데다가 중국에서 먼저 시작했기 때문에 중국에서 중의약을 활용한 치료사례도 많았다”며 “미국에도 이러한 사례가 많이 알려졌다. 중국에서 사스(SARS) 당시 개발했다는 연화청온캡슐, 청폐배독탕 등이 코로나19 중의진료지침에 소개되면서 많이 수입됐다”고 말했다.

이어 “지난 8월 침구사들이 많이 보는 저널 ‘Acupuncture Today’에 한의학연과 한의협에서 만든 코로나19 한의진료지침 영문판이 소개되기도 했다”면서 “그러나 미국에서 침구사의 지위를 가진 한의사들은 실질적으로 약물로 어떠한 질병을 치료한다고 표방할 수 없다.그래서 이 저널에서도 전통의약으로 코로나19를 치료하는 내용을 소개하고 있으나 미국에서는 침구사가 코로나19 환자를 약으로 치료하는 것을 권하지 않는다고 공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진 지정토론에서 안상영 한국한의약진흥원 연구원은 “발표를 통해 각 나라의 의료체계 차이로 전통의학을 활용하는 방법이 다르다는 것이 생각났다. 국가의료체계에서 의료법에 따라 언텍트 진료가 허용되기도 하고 그렇지 않기도 한다”며 “한의약을 병행치료로 활용할지, 보완치료로 활용할지 고민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문화가 다르기에 우리나라 미국 호주, 중국 등에서 활용된 예가 매우 중요하다. 미국과 호주에서는 동양계 사람들이 탕약 등을 더 찾지 않았을까 생각된다. 한의학을 활용해 코로나 치료 대상을 설정할 때 교포, 아시아계 사람들 등 단계적으로 접근할 방법이 필요해 보인다”고 주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