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한방병원, 파킨슨 환자 미술 행동 프로그램 시행
상태바
대전한방병원, 파킨슨 환자 미술 행동 프로그램 시행
  • 승인 2020.09.04 16: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춘호 기자

김춘호 기자

what@mjmedi.com


현대미술작가이자 미술치료사와 협업해 ‘정신 건강이 재활에 도움’

[민족의학신문=김춘호 기자] 대전한방병원이 미술치료사와 협업해 파킨슨 환자 치료에 새로운 프로그램을 접목했다.

대전대학교 대전한방병원(병원장 김영일)은 지난 4미술 행동(Art-Action)' 프로그램을 시행했다고 밝혔다.

이번 프로그램은 대전한방병원 뇌신경센터(유호룡 교수)가 파킨슨 환자의 몸과 마음의 통합적 치료를 위해 기획했다. 이곳에서는 지난해 이미 퇴행성 뇌 질환자에게 미술 활동을 통한 치료를 시도한 바 있다. 이에 올해는 현대미술작가이자 미술치료사인 허왕정과 협업하여 파킨슨병 환자를 대상으로 미술 행동프로그램을 진행한다.

도파민 분비 감소와 연관된 파킨슨병은 치매, 뇌졸중과 더불어 대표적인 퇴행성 뇌질환으로 운동장애 이외에도 우울, 불안, 무기력 등의 정신적 증상을 보인다. 이에 그동안 접하지 못했던 다양한 재료를 사용해 작품을 제작함으로써 뇌 활동에 자극을 줄 수 있는 미술 행동프로그램과 한의 치료를 접목하여 파킨슨 환자의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하였다.

허왕정 작가는 프로그램이 진행되는 순간에도 환자의 미술 활동에 대한 욕구가 눈에 띄게 증가하는 것을 볼 수 있었다오늘날의 미술작품들에서 사용되는 다양한 기법을 사용해 환자들이 미술 활동에 재미를 느끼기를 기대한다고 이야기했다.

유호룡 교수는 실제 파킨슨병 등의 퇴행성 뇌질환과 뇌졸중 후유증에 대한 미술치료와 한의치료가 우울, 불안 등 정신건강의 재활에 효과적임이 밝혀지고 있어 이번 프로그램을 추진하게 됐다미술 행위 자체에 집중하는 프로그램에 참여하면서 환자가 스스로의 상태를 인식하고 자신을 표현하는 과정을 통해 동기부여하고 목표를 세워 주도적으로 자신의 병을 이겨나갈 힘을 갖게 되길 바란다고 이야기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