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주 토하는 아이 한의학적 치료 방법 알고 싶어요
상태바
자주 토하는 아이 한의학적 치료 방법 알고 싶어요
  • 승인 2020.07.17 06: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황만기

황만기

mjmedi@mjmedi.com


네이버 지식인 한의학 관련 다빈도 Q&A (5)
황만기 서초아이누리한의원 대표원장
황만기
서초아이누리한의원
대표원장

본 기고문에서는 네이버 지식인 서비스를 통해 진행되었던 한의학 관련 질의 중 사람들이 가장 많이 문의했던 내용을 간추려 이에 대한 한의사의 답변을 함께 게재한다.

 

Q. 우리 아이(만 14개월차 남아)는, 제(엄마)가 지극 정성으로 준비해서 먹인 음식을, 거의 매일, 너무 많이 게워냅니다. 식사 때마다 거의 매번 토하는 우리 아이, 도대체 뭐가 문제일까요? 너무 자주 토하고 있는 우리 아이의 증세를 개선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좋은 한의학적 방법이 있으면, 꼭 좀 알려주세요. 체중이 아직 8kg도 안 되어서 너무 속상합니다.

 

A. 어린이들 특히 영유아들의 소화기관은 성인에 비해 아직 미숙하기 때문에 원래 좀 잘 토할 수 있습니다. 대개의 경우는, 크게 문제가 없는 경우에 해당되지요. 하지만 아이의 성장률(키와 몸무게)을 크게 저하시킬 정도로 너무 심하게 또 너무 오랫동안 구토를 반복하고 있다면, 한번쯤은, 위-식도 역류 질환(GERD:Gastro-Esophageal Reflux Disease)이나 역류성 식도염(reflux esophagitis)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위-식도 역류 질환은, 식도로 역류된 위(胃)의 내용물로 인해서 불편한 증상이나 합병증이 유발되는 상태를 말하는 것입니다. 특히 이러한 역류로 인해 식도에 상처(궤양, 미란)가 생긴 상태를 특히 역류성 식도염이라고 하지요. 한의학적으로는 탄산조잡(呑酸嘈囃)이라고 표현합니다. 요즘 성인분들에게 매우 흔하게 나타나는 역류성 식도염은, 어린이나 청소년들은 물론, 1~2세 이하의 영유아들에게서도 잘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최근 일본에서, 정식 임상 논문으로 발표된 영유아 역류성 식도염의 한의학적 치료에 대한 임상적 효과와 안전성에 대한 내용을 간략하게 아래(첫번째 사진 참조)에 한번 소개해 보겠습니다. 위-식도 역류 질환(GERD)으로 진단된 영유아(infants)들에 대한 육군자탕(六君子湯)(한의학에서 각종 소화기 계통 질환에 매우 많이 사용되어 왔던 아주 유명한 한약 처방 이름. 감초, 생강, 일창출, 대조, 진피, 인삼, 반하, 복령 등의 약재를 뜨거운 물로 추출한 후 정제한 것으로서, 일본에서는 Rikkunshito 또는 RKT로 통칭함)에 대한 임상적 효과와 안전성(efficacy and safety) 논문인데요, 우선, 이번 일본에서의 임상 연구는, 만 1세 이하 영아 54명을 대상으로 하여 진행되었고, 연구 수행 기간은 2004년 7월부터 2012년 12월까지였습니다. 실험군과 대조군을 설정하여서, 만 3개월 동안 꾸준히 치료를 진행한 후에 임상적 평가를 시행했는데, 놀랍게도 한약(육군자탕)을 3개월 동안 복용했었던 아기들(연구 대상자 아이들은 거의 대부분 성장이 많이 부진했었던 허약한 아이들이었음)은 통상적인 양약을 3개월 동안 복용했었던 아기들보다, 1.​ 구토 횟수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줄어들었고, 2. 체중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많이 늘었으며, 3. 단 1건의 부작용도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약간 나이가 더 든 어린이들(children)을 대상으로 하여 역시 같은 한약 처방인 육군자탕(六君子湯)의 위-식도 역류 질환(GERD)에 대한 임상적 효과를 검증한 논문(두번째 사진 참조)도 2007년도에 이미 발표가 되었습니다. 어린 시기에 이렇게 위-식도 역류 질환(GERD) 또는 역류성 식도염을 앓았던 아이들의 경우, 청소년기는 물론 성인이 되어서도 언제든지 같은 병증으로 고생을 할 수 있기 때문에, 또래 아이들과 비교했을 때, 평소 너무나도 잘 토하는 아이들의 경우, 미리미리 적극적으로 부작용도 없고 임상적 효과도 확실하며 성장률 개선에도 도움이 되는, 육군자탕(六君子湯) 복용 등과 같은 한의학적 치료를 꼭 받게 해줄 필요가 있습니다.

영유아 또는 소아청소년 그리고 성인분들 중에서 혹시라도 위-식도 역류 질환(GERD) 또는 역류성 식도염의 여러 증상들이 지속적으로 나타나고 있으시다면, 가까운 한방의료기관(한의원 또는 한방병원 등)에 직접 내원하셔서, 진찰과 상담을 상세히 받으신 후에, (제가 위에서 소개해 드렸던 육군자탕(六君子湯)을 포함해서), 각 환자분들의 개별적인 임상적 패턴 및 각자의 체질에 맞는 적절한 한방 치료를 꾸준히 받아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