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보건의료연구원-대한의학회, 임상진료지침 마련한다
상태바
한국보건의료연구원-대한의학회, 임상진료지침 마련한다
  • 승인 2020.06.24 12: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춘호 기자

김춘호 기자

what@mjmedi.com


“임상진료지침 개발위한 연구협력으로 객관적, 과학적 임상 근거 마련할 것”

[민족의학신문=김춘호 기자] 한국보건의료연구원-대한의학회가 손을 맞잡고 임상진료지침 마련한다.

한국보건의료연구원(원장 한광협)은 대한의학회(회장 장성구)와 협업하여 임상진료지침 개발과 의료기술평가 연구에 전문성과 객관성을 높이는 협력체계를 구축했다고 밝혔다.

양 기관은 지난 23일 보건의료연구원 대회의실에서 한광협 원장과 장성구 회장이 참석하여 업무협력 협약을 체결했다.

지난 2013년 보건의료연구원은 대한의학회와 업무협력 협약을 체결하고, 대한영상의학회와 근거기반 임상영상 가이드라인을 공동 개발해 우수 인정지침으로 선정된 바 있으며, 이후 지속적으로 임상진료지침 개발을 위한 연구와 교육 활동을 지원해 왔다.

두 기관은 지난 협약사항에서 임상진료지침 개발을 위한 구체적 협의 사항을 추가해 재협력을 다짐했다. 주요 협약 내용은 연구주제 개발 및 연구 협력 임상진료지침 개발 및 방법론 연구 협력 의료기술평가 등 보건의료정책 근거마련을 위한 정례적 협의 등이다.

먼저, 보건의료연구원과 대한의학회는 정부와 의료계가 상호 협력하여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임상진료지침을 공동 개발하기 위한 체계적인 연구를 함께 수행해 나갈 방침이다.

국내 임상진료지침 개발 현황과 방법론 개발에 대한 공동 연구를 수행하고 대한의학회 소속 전 임상 전문학회들과 연구 인프라를 확장하여 문헌검색 및 연구 방법론 개발, 진료지침 질평가 교육과 연구 등의 영역에 인적, 물적 자원을 지원할 예정이다.

한광협 원장은 정부와 의료계가 보건의료발전과 국민건강증진이란 공동의 목표를 위하여 손을 맞잡은 의미있는 자리라며 앞으로도 임상진료지침과 의료기술평가의 질 향상을 위하여 의료계와 끊임없이 대화하고, 적극적으로 협력해 가겠다고 밝혔다.

장성구 회장은 전문 연구기관인 보건의료연구원과 협업으로 더욱 질 높은 임상진료지침을 마련할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이러한 노력이 추후 의료수가 등의 보건의료 정책 결정과 환자 치료 결정 과정에서 객관적인 근거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