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되는 편두통, 한의학으로 치료가 가능한가요?”
상태바
“지속되는 편두통, 한의학으로 치료가 가능한가요?”
  • 승인 2020.05.29 06: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황만기

황만기

mjmedi@mjmedi.com


▶네이버 지식인 한의학 관련 다빈도 Q&A②
황만기서초아이누리한의원 대표원장
황만기
서초아이누리한의원
대표원장

본 기고문에서는 네이버 지식인 서비스를 통해 진행되었던 한의학 관련 질의 중 사람들이 가장 많이 문의했던 내용을 간추려 이에 대한 한의사의 답변을 함께 게재한다. 앞으로의 연재를 통해 한의사들은 일반인들이 한의치료와 한의학에 궁금해 하는 내용은 무엇인지 알아가고, 일반인들은 이제까지 잘 알지 못했던 한의학에 대한 이해를 넓혀가는 장이 마련될 것이다.

 

Q. 안녕하세요? 현재(2020년) 고등학교 3학년에 재학 중인 저희 둘째 딸아이의 지속적인 편두통에 대해서 상담 문의 드립니다. 요즘(4월) 코로나 때문에 등교는 하고 있지 않지만, 온라인으로 계속 수능 공부를 집에서 열심히 하고 있는데요, 최근 들어서 편두통 증세가 아주 심해진 상태라서 걱정이 많이 됩니다. 하루에도 몇 번씩 양쪽 머리가 아프다고 하면서 어지럽다고도 하고, 소화가 잘 안 되는지 계속 배도 아프면서 메슥거린다고도 얘기합니다. 평소 차멀미도 자주 하는 예민한 아이입니다. 증상이 나타날 때마다 진통제에 의존하거나, 아니면 자기 방으로 휙 들어가서 불을 끄고 누워 있으려고만 해서, 도대체 어떻게 하면 좋을지 매일 걱정이 됩니다. 얼마 전에 대학병원에 가서 정밀 검사를 모두 다 받았었는데, 특별한 구조적 이상은 없다고 하네요. 한의학으로도 편두통 치료가 가능할런지요?

 

A. 물론 한의학적 방법으로도 편두통 치료가 매우 유의미합니다. 편두통 환자들에 대한 한의학적 치료의 과학적 근거에 대해서 먼저 간략히 말씀드리겠습니다.

미국의사협회지(JAMA)에 실린 논문(침치료가 편두통 환자들의 편두통 발작 횟수를 약 40% 정도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낮춰준다)이 미국 CNN에서 보도(2017년 2월)가 된 이후로, 편두통 환자들에 대한 침치료 요구가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미국의사협회 산하 의학저널(JAMA)에 게재된 위의 논문에 따르면 1년 이상 편두통을 겪은 환자들은 이 실험에 참여하기 위해, 5년 이상의 교육과 4(~5)년의 임상 경험이 있는 한의사들에게, 한 번에 4곳, 일주일에 다섯 번씩 鍼(침) 치료를 받았는데, 임상시험 결과, 이들 편두통 환자들의 편두통 발작 횟수가, 한 달 평균 4.8회에서 3회로 약 40% 가량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감소된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부작용은 전혀 나타나지 않았다고 합니다.

실험군으로는 1달에 2~8회 정도 편두통이 오는 환자 249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진짜 침치료를 하는 TA(True acupuncture)군 83명, 가짜 침치료를 하는 SA(Sham acupuncture)군 80명, 치료를 전혀 받지 않는 WL(Wating List)군 82명으로 분류하여서 그 임상시험 결과를 지켜보았고, 鍼(침)치료는 4주(1달) 동안 진행되었으며, 그 후 약 20주 동안 임상적 결과를 지속적으로 체크했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TA 그룹의 '진짜 침치료'는 총 4개의 혈자리(풍지, 솔곡 등)를 골라서 30분간 유침하였고, 1주에 5회, 총 4주간 총 20회의 침치료를 받게 되었다고 합니다. SA 그룹의 '가짜 침치료'는 혈자리가 아닌 곳에 침을 자입하였다고 합니다. ​그 결과는 어떻게 나왔을까요? 총 4주 동안의 鍼(침) 치료로 20주 동안의 편두통 예방 효과는 매우 좋았습니다. 그래프로 나온 논문 결과를 보면, 그 임상적 치료 효과의 정확한 의미를 명확하게 파악하실 수 있습니다. 진짜 침치료를 받은 환자군은, 24주까지도 편두통 발작 빈도가 현저히 줄었으며, 가짜 침치료(혈자리가 아닌 곳)를 받은 환자군도, 어느 정도 발작 빈도가 줄어드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편두통 발작 예방에 침치료의 임상적 효과가 정말 뛰어나다는 것을 과학적인 논문을 통해서 분명하게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사실 위의 미국 논문에 있는 <풍지, 솔곡> 경혈 뿐 아니라 편두통 환자들의 체질과 구체적인 증상들에 따라서 다른 혈자리(백회, 사신총 등)에도 침치료가 병행된다면, 그 효과가 더욱 뚜렷해집니다.

가까운 시일 내에 따님과 함께 한의원에 내원하셔서, 정기적으로 침치료를 받게 하시면서, 반하백출천마탕(半夏白朮天麻湯)을 비롯한 한약 치료도 함께 병행하신다면, 만성적인 편두통 증세 완화에 상당한 도움을 받으실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늘 건강하시고 행복하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