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기 코로나19(COVID-19)치료, 소시호탕의 효과에 대한 네트워크 약리학 분석
상태바
초기 코로나19(COVID-19)치료, 소시호탕의 효과에 대한 네트워크 약리학 분석
  • 승인 2020.04.03 07: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원행

이원행

mjmedi@mjmedi.com


지금까지 의안들을 소개해 드리면서, 유독 소시호탕의 활용이 눈에 띄었습니다. 그래서 의안 소개 사이에 논문 하나를 분석해 드리고자 합니다. 소시호탕의 활성성분이 초기 코로나19 폐렴 치료에 활용될 수 있는 방안에 대한 네트워크 약리학적 분석입니다.

네트워크약리학이란 근래 한약 처방의 효과를 이해하기 위하여 연구된 연구 방식입니다. 간단하게 설명해 보면, 처방을 구성하는 약물의 활성성분 - 활성성분이 작용하는 인체의 타겟 - 타겟이 되는 유전자, 단백질, 혹은 인체의 각종 회로들과 상관성이 있는 병증을 연결, 이 처방이 어떠한 역할을 할 수 있을까 예측하게 됩니다. 다만 이러한 종류의 논문들은 읽어내기 쉽지 않습니다. 오류가 있을 수 있다는 점을 감안하고 읽어 주시면 좋겠습니다.

현재 SARS-CoV-2에 대해 항바이러스 활성을 가지는 생약 활성성분은 다음과 같이 조사되고 있다고 합니다.

 

다음 표의 내용이 소시호탕을 구성하는 약물들에 포함되어 있는 활성성분의 수량 및 예측 타겟 수입니다.

이 중 약리학적으로 baicalein, 7-methoxy-2-methyl-isoflavone, formononetin은 ACE2수용체와 바이러스가 결합하여 인체에 침입하는 것을 차단합니다. saikosaponin A, saikosaponin B2, saikosaponin D, glycyrrhizin, beta-carotene, coptisine은 코로나바이러스 증식에 필수적인 3CLPro 단백을 억제하여 바이러스의 복제를 억제합니다. moupinamide은 PLPro단백을 억제하여 바이러스의 복제를 억제하며, quercetin, kaempferol은 위 3가지 단백에 모두 작용하여 항 SARS-CoV-2 효과를 발생시킵니다.

 

그 다음은 당연히, 소시호탕의 활성성분과 이미 연구된 SARS-CoV-2에 대한 활성성분을 겹쳐 보는것이겠죠.

겹치는 것이 12개가 있네요. 겹치는 유효성분들은 네모 안에 적혀져 있습니다.

 

소시호탕의 활성성분들과, 폐렴에 관여하는 타겟들에 관한 네트워크입니다. 111가지 활성성분이 NOS2, IL6, TNF등과 같은 55개 타겟에 직접 작용합니다.

 

소시호탕의 활성성분이 면역체계 타겟에 관여하는 네트워크입니다. 134개의 활성성분이 ESR1, PPARG, MAPK4등과 같은 73개의 타겟에 작용합니다.

이제, 여기에서 SARS-CoV-2에 대한 활성성분들과, 소시호탕의 활성성분 중 겹치는 성분 12개를 추려내어 다시 네트워크를 재편하여 봅니다.

 

폐렴에 관한 활성성분 네트워크입니다. 생각보다 꽤 많은 타겟을 커버합니다. 55 -> 44개

 

면역조절에 관한 네트워크입니다. 73 -> 57개의 타겟을 커버하네요.

네트워크 타겟 중 겹쳐지는 것이 있으므로, 총 95개의 타겟에 작용하여 폐렴조절과 면역조절에 관한 효과를 발휘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소시호탕은 현재 밝혀진 활성성분으로 분석해 보아도, 폐렴 및 면역조절에 풍부하게 관여하고 있지만, SARS-CoV-2 항바이러스 효과를 가진 것으로 알려진 성분들만 추려서 타겟을 비교해 보아도 그닥 타겟 숫자가 밀리지 않습니다. 쉽게 말하자면, 소시호탕이 원래 폐렴 및 면역조절에 상당한 역할을 하고 있는 만큼, 코로나19에도 상당한 역할을 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여준다고 이해하면 될 것 같습니다.

유전자 공동발현 및 단백질 상호작용 분석을 통해 ACE2와 관계성 있는 타겟들을 조사해 보면, ACE2는 NOS2와만 공동 발현되고, 단백질 상호작용 네트워크에서 MAPK3, IL-6 및 NOS3을 포함한 5 개의 표적과 상호작용을 합니다.

 

SARS-COV-2가 인체로 진입하는 문인 ACE2와 상호작용하는 소시호탕의 타겟은 NOS2입니다. 그림4를 보면 항 SARS-CoV-2 기능을 하는 주요 12개 활성성분이 모두 NOS2에 관여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즉, 바이러스가 인체에 결합하는 것을 어느 정도 차단하는 효과가 있을 수 있을 것이라 예측되고 있네요.

정리해 보겠습니다. 소시호탕은 이번 코로나19에서 많이 활용되는 주요한 처방입니다.

1. 소시호탕을 구성하는 모든 약물이 가진 활성성분은 SARS-CoV-2가 ACE2와 결합하는 것에 관여할 수 있을 것으로 예측됩니다.

2. 폐렴 및 면역조절에 대하여 SARS-Cov-2에 의한 염증에도 충분한 영향력을 줄 수 있을 것으로 예측됩니다.

다만 초기에 써야 합니다. 그 이유는 SARS-CoV-2와 ACE2의 결합 및 바이러스 복제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이미 감염이 충분히 진행된 시점에서는 치료의 초점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처방이 바뀌어야 합니다.

 

한의사 이원행

대한동의방약학회 학술이사, 부회장

블로그 주소: https://blog.naver.com/dr-yinyang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