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한항역방武汉抗疫方, 코로나19(COVID-19) 진료방안 6판의 추천처방
상태바
우한항역방武汉抗疫方, 코로나19(COVID-19) 진료방안 6판의 추천처방
  • 승인 2020.02.25 11:31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원행

이원행

mjmedi@mjmedi.com


우한 현지에 급파되어 진료중인 통샤오린교수의 논문이 나왔습니다.

읽어 본 소감은... 현재 중국에서 코로나19에 대해 온병파와 상한파의 항쟁이 다시금 재현된 느낌입니다. 현지의 수 많은 환자들을 치료하면서 나온 데이터의 종합이라 가치가 있을 것 같습니다. 논문중 흥미로운 대목을 추려가며 정리해 보겠습니다.

코로나19는 2019-nCoV바이러스에 의한 급성 감염병으로서 발열, 마른기침, 무기력감이 주요 임상 증상입니다. 2020년 2월 12일 24시까지, 중국에서 59804명의 확진환자가 발생하였고, 1367명의 사망자가 나왔습니다. 잠복기는 1~14일이며, 대개 3일에서 7일. 무증상감염자가 비교적 강한 전파능력을 가지기에 은밀한 전염원과 감염자가 양산되어 방역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통샤오린교수는 코로나19를 한습역“寒湿疫”으로 설명합니다.

역병은 전염병입니다. 《素问·刺法论篇》指出:“五疫之至,皆相染易,无问大小,病状相似……正气存内,邪不可干,避其毒气”。황제내경 소문 자법론편에서, "다섯가지 역병이 이르면 모두 서로 감염이 쉬워 성인과 아이를 막론하고 병의 증상이 서로 비슷하다... 정기가 안에 존재하면 사기가 간섭하지 못하며 독기를 피한다." 라고 하였습니다. 이 코로나19도 성인이든 아이든 증상이 서로 비슷하다는 것이 바로 '역'이라는거죠.

주요 임상증상은 발열, 마른기침, 무기력, 전신근육통, 더부룩함 및 구역감, 설사 변비등 증상이며, 심한 사람은 호흡곤란을 호소하거나 심지어는 쇼크상태에 빠지기도 합니다.

한습을 병인으로 삼는 이유는 두 가지로 들고 있는데요.

첫번째는 감염환자의 임상표현이 한습의 모습을 현저하게 드러내고 있는 것,

두번째는 우한의 발병 배경이 한습의 기후상황이 위주가 되고 있는 것입니다. 비가 예년의 4.6배가 왔다네요.

 

이게 통샤오린교수가 제시한 코로나19의 병리모델입니다. 이 그림을 설명해 보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초기증상으로서,

표에 침습하면 : 오한발열, 두통, 전신근육통

입과 코로 침입하여 폐기능을 막으면 : 가슴답답함, 숨이 막히는 느낌, 무기력, 마른기침과 적은 양의 객담배출

한습이 비위에 직중하여 비기능을 방해하면 : 더부룩감, 구역감, 입맛저하, 설사, 대변이 끈쩍이고 시원치 않은 증상

이 모든것을 관통하는 것은 역시 설진과 맥진의 특징인 것 같습니다. 한습상을 이상할 만큼 뚜렷하게 보인다네요.

설진상 淡胖 齿痕 苔多白而厚腻或腐 或虽有黄苔 但细察舌体发暗 呈青紫色

맥진상 滑或濡

한습은 양기를 손상시키는 것을 위주로 하여, 열로 화하거나, 조로 변하거나, 음분을 손상시키거나, 어혈을 만들고, 폐탈 등의 각종 변증을 만들어 냅니다.

병은 비록 한습에서 기인하나, 역병이 사람을 손상시키는 것은 전변이 신속합니다.

열로 화하는 것은, 폐기를 막아서 울체되거나, 체질 지역 등의 차이로 인한다고 하네요.

조로 변하는 것은 좀 이상할 수 있는데요. 한습사라면서 왜 마른기침을 하지? 이상할 수 있죠. 이렇게 해설합니다.

"습과 조는 반대인데 어떻게 조로 화하는가? 습이 기기를 막아버리고 역독이 삼초에 잠복하면 기기가 소통되지 않아 폐기가 선발숙강하지 못하고 수도가 통하지 않아 진액이 펼쳐지지 못한다. 양기가 상하여 데워주지 못하게 되면 진액을 쪄 올리는데 힘이 없어 진액이 위로 올라가지 못하고 마른 곳과 물이 넘쳐나는 곳이 고르지 못하니 일신의 한 가운데 습이 막은 증상이 생겨나면서도 말라버린 증이 아울러 존재한다. 그렇기에 한습려기에 감염되었음에도 도리어 마른기침을 하고 적은 양의 객담을 배출하는 것이다."

열로 화하건 조로 변하건, 모두 음분을 손상시킵니다. 병의 중후기에는 대부분 상음증을 가지고 있습니다. 중증은 기음이 모두 소모되어 있습니다. 설진상 暗红而少苔 剥苔를 나타냅니다.

병이 나아가려는 사람은 대부분 폐비기허와 상음한 증을 같이 가지고 있습니다.

질병이 진행되면서 어혈이 생겨나게 되는데, 역독이 폐기능을 막아 버리면 한이 혈맥을 응체시키고 습사가 경락을 막아버려 기기가 소통 안되게 하여 어혈이 생겨나게 되므로, 활혈화어하고 통락하는 것을 잊어서는 안된다고 하네요. 서양의학진찰소견 중 폐손상 즉 폐섬유화를 말한다고 합니다. 다시 말하면, 미리 폐섬유화 예방에 힘써야 한다는 뜻으로 보입니다.

병이 심해지면 폐탈증에 이르는데, 폐증은 정신착란, 탈증은 쇼크상태를 의미합니다. 이에 이르면 사망률이 50%를 넘는다고 합니다.

통샤오린의 사고체계에서 면역력은 결국 양기로 환원됩니다. "한습은 모두 음사로서 한습이 막아버리면 가장 쉽게 양기를 손상하기에, 노인들은 쉽게 죽게 되고 젊은이들은 쉽게 낫는다. 양기의 다소가 그 차이이다."

코로나19의 병의 단계는 4단계로 나눕니다. 초기, 중기, 중증기, 회복기입니다.

1. 초기는 한습이 막아 양기를 손상한 것으로서 설진과 맥진을 참조해야 합니다. 증상은 오한발열 마른기침 무기력 더부룩함 구역감 무른대변 등의 증상이 있습니다. 설질은 紫暗하고 苔는 白厚腻하며 脉은 濡或滑합니다.

 

화열하게 되면 발열 마른기침 인통 근육통 및 舌红苔黄과 脉滑数이 보입니다.

2. 중기는 발열이 내리지 않고 혹은 왕래한열이 있습니다. 기침을 하나 객담배출은 적고, 배에 가스가 차고 변비가 생겨납니다. 가슴이 답답하고 숨쉬는 것이 힘들게 느껴집니다. 舌红,苔黄燥、腻,脉数합니다. 이는 역독이 폐를 막아 내열이 무성하게 생겨난 모습입니다. 이 때의 설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3. 중증기에서는 호흡곤란, 움직이면 숨이 차고, 심하면 정신착란, 번조, 쇼크상태에서 보이는 식은땀과 궐냉이 보입니다. 설질은 紫暗, 설태는 厚燥、腻 한데 혹 크게 기음을 손상하면 舌暗质红、少苔、无苔가 보입니다.

 

혹은 양허음성으로 위급증이 된 경우는 설상이 달라집니다. 脉이 浮大하고 깊이 짚어 无根하면 내외폐탈하려는 징후라고 합니다.

 

4. 네번째는 회복기입니다. 숨이 짧고, 힘들고, 입맛이 떨어지고, 더부룩하고, 대변이 무력하고 풀어지며 상쾌하게 나오지 않습니다. 舌淡胖、苔白腻합니다.

이렇게 강조하네요. 한온의 투쟁 사이에서 꽤 마음고생이 심했던 것 같습니다.

"寒温殊途,尤需拨开迷雾,去伪存真。寒疫可伤阳,至死仍寒。亦可化热、变燥、伤阴,以致气阴大伤,然绝无温疫化寒之理也。"

한온은 길이 달라서 자욱한 안개를 열어 젖혀 거짓을 제거하고 진실을 남겨야 한다. 한역은 양기를 상하게 할 수 있어 죽을때 까지 오한 증상을 만든다. 또한 열로 화하고 조로 변하고 음을 상하게 하며 기음을 크게 상하게까지 한다. 그렇지만 절대로 온역이 한의 병리로 변화되는 경우는 없다.

이제 가장 중요한 대목입니다. 통치방, 우한항병방“武汉抗疫方” 소개입니다.

이는 중국 6판 진료방안에서 한습울폐증의 추천처방으로 소개된 처방입니다.

 

처방 조성은, 마행감석탕, 정력대조사폐탕, 곽박하령탕, 신출산, 달원음을 합하여 가감한 것입니다. 여기에서 특이한 것은 대량의 복령과 백출입니다. 보토생금. 즉 소화기를 안정시켜 호흡기까지 이어간다는 의미가 있습니다. 또한 관중 서장경은 해독 소염의 효과가 있고, 지룡을 합하여 해독활혈통락의 의미로서, 폐비. 즉 폐섬유화같은 악화증상이 생겨나지 않도록 막아줍니다.

가감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이것만 보아도 임상례가 엄청나게 쌓인 것을 알 수 있겠습니다.

1)恶寒发热、背痛、体痛者,加桂枝9~30g;恶寒重、无汗、体温39℃以上,重用麻黄至9~15g,重用石膏至30~90g,加芦根30~120g,知母15~30g;往来寒热加北柴胡15~30g,黄芩15~30g;乏力明显加黄芪15~30g、人参6~9g(若无人参,党参9~30g)。

2)咽痛加桔梗9g,连翘15g;干咳重加百部15~30g,蝉蜕9g,藏青果9g,紫苏子9g;喘憋加炙紫菀15~30g,炙款冬花15~30g,炙枇杷叶15~30g,葶苈子加至30g,咯血加仙鹤草30g,紫草15g,三七粉3g(冲服)。

3)痰多色黄或咯痰不畅,加瓜蒌30g,黄芩15g,鱼腥草30g,连翘30g,板蓝根30g。

4)纳呆重,加莱菔子9~15g,陈皮15g;呕恶重,加清半夏9~15g,黄连3g,紫苏叶9g,生姜加至30g。

5)腹泻,加黄连6~9g,生姜加至30g,重用茯苓至60~90g。

6)便秘,加枳实10~15g,大黄6~15g。

7)舌红或干,加莲子心6g,麦冬30~90g。

8)舌绛红加生地黄30g,赤芍15~30g。

9)四肢逆冷、汗多、气促,或神昏,舌淡暗或紫暗,脉细数,加人参9~15g,制附片9~30g,山萸肉30~90g,干姜15~30g,桃仁9~15g,三七3~9g。

고령자와 심장병 환자는 마황량에 주의하여 적게 사용하거나, 사용해서는 안되고, 갑자기 열증이 생겨나는 사람은 청해하는 처방을 적절히 사용하는데, 감로소독단, 소시호탕을 기본으로 인진, 북시호, 황금, 석창포, 초두구, 의이인, 연교, 반하 등을 사용합니다.

그리고 양기를 보호할 필요를 역설하면서, 함부로 고한 혹은 온조한 약물을 투여하지 못하도록 하며,

곽향정기캡슐이나 마늘, 양파 등을 많이 먹으라고 하네요.

그리고 수액주입에 대해 양을 줄여야 하거나 불필요한 경우를 말하고 있습니다. 대량 수액 주입은 한습의 사기를 막는 폐가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이렇게 통치방을 제시하고는 있으나, 다른 지역에서는 그 곳에서 보이는 특징적 임상증상을 기본으로 치료계획을 구성하여야 한다고 제시하고 있습니다. 즉 가장 중요한 것은 그 지역의 그 환자가 보이는 임상 증상인 것이죠.

우리 한의사들에게 이런 처방을 쓸 경우가 생겨날지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적어도, 중국에서의 경험을 아는 것과 모르는 것은 매우 큰 차이가 있을 것 같습니다.

코로나19의 범유행 사태를 맞아 서양의학자들이 백신과 항바이러스제 등을 치열하게 연구하는 것과 같이, 우리 한의사들은 먼저 경험한 중의사들의 보고를 치열하게 연구하여야 하지 않을까 싶네요.

이 사태를 맞이하는 모든 정부 관계자분들, 모든 의료인들에게, 의료인의 한 사람으로서 격려를 보냅니다.

 

이원행 / 대한동의방약학회 학술이사, 부회장 

이원행화접몽한의원 원장

블로그 주소: https://blog.naver.com/dr-yinyang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런 시국에 2020-02-26 11:47:47
... 이런 시국에.. 정말 가만히라도 있자.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