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만치료 한약제제 ‘감비산’, 임상연구 결과 SCI급 저널 게재
상태바
비만치료 한약제제 ‘감비산’, 임상연구 결과 SCI급 저널 게재
  • 승인 2020.01.09 15: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춘호 기자

김춘호 기자

what@mjmedi.com


2명 중 1명, 기존체중 대비 5% 이상 감량 효과 확인

[민족의학신문=김춘호 기자] 비만치료에 유용한 한약제제인 감비산이 임상연구를 통해 효과를 입증받았다.

◇(왼쪽부터)이재동, 이승훈 교수.
◇(왼쪽부터)이재동, 이승훈 교수.

경희대학교한방병원(병원장 이진용) 침구과 이재동·이승훈 교수팀이 비만치료 한약제제인 감비산의 효과와 안전성 검증을 위해 임상 연구를 진행, SCI급 국제학술지인 메디신(Medicine)’ 201911월호에 발표했다.

발표된 논문 제목은 과체중 및 비만 환자에 대한 감비산의 효과 연구 : 후향적 차트분석’ (Effects of Gambisan in overweight adults and adults with obesity: A retrospective chart review)이다.

체중 및 비만 환자 총 205명을 대상으로 16주 간 감비산 복용 전·후를 분석한 결과, 기존체중 대비 5% 이상 감소를 보여준 환자군은 약 54.1%, 10% 이상 감소를 보인 환자는 17.1%였다. 안전성 측면에서는 일부 환자에서 메스꺼움, 두근거림, 불면 등의 이상반응이 관찰되었으나 경도수준으로 약물을 복용하는 데 큰 어려움이 없었다.

이재동 교수는 환자의 지방 대사를 높이고 몸의 균형을 맞춰주는 관절치료제로서의 효과와 안전성의 근거를 마련하는 계기였다며 현대인의 관절 질환의 주된 원인으로 손꼽히는 비만과 근력부족을 해결하며 소인을 없애는 한의학적 본치의 개념이 반영된 연구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