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수협 사무착오 한의계 덤터기
상태바
의수협 사무착오 한의계 덤터기
  • 승인 2003.03.17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webmaster@http://


“한의협이 과잉 한약재 수입 주도” 항의 빗발
‘소비예상량’이 ‘수입건의량’으로 둔갑

의약품수출입협회(의수협) 직원의 작은 실수로 한의협의 명예가 땅에 떨어지고 농민들의 항의가 빗발치고 있다.

지난해 말 의수협이 한의협에 요청한 2003년도 상반기 한의계 수급조절 품목 한약재의 소비예상량이 사무절차상 착오로 ‘수입 건의량’으로 잘못 전달돼 한의협이 국내에도 남아도는 당귀, 작약 등의 수입에 앞장서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것이다.

‘예상 소비량’이 ‘수입 건의량’으로 잘못 작성된 자료는 16명의 수급조절위원들에게 배포됐고, 생산자 측 대표로 참여한 생약협회는 이를 막기 위해 13일 “한의협이 올해 상반기에 당귀 백작약을 비롯해 20여종의 한약재를 수입해달라고 건의를 했으니 이를 막아야한다”고 각 단위 생약협회에 급보를 전함으로써 사건이 확대된 것이다.

그러나 수입 건의량은 수급조절회의를 통해 조정되고 한의협 등의 요구에 따라 13일 자료가 수정돼 재 송부 됐는데도 잘못된 자료를 근거로 한의협이 국내 생산이 과잉된 한약재까지 수입하는데 주력하고 있다고 농민들에게 알린 데는 다른 저의가 있지 않느냐는 의문이다.

즉, ‘2002년도 상반기 소요량’과 ‘2003년도 수입 건의량’요구에 소요량만 제출한 것이 소요량의 절반을 건의량으로 삼은 것이 가장 큰 잘못이지만, 이후 조정절차와 진의도 확인되지 않은 상태에서 농민들에게 사실을 왜곡 유포한 것은 한의계의 명예를 실추시키기 위한 목적이 있었던 것 아니냐는 것이다.

한의협 강대인 약무이사는 “한의협은 국산 한약재 재배 농민과 함께 한의학의 발전을 이끌어 나간다는 근본입장에서 단 한 번도 어긋난 바가 없으며, 수급조절위원회를 통해서 01년 당귀 수입 건을 결사 저지하는 등 생산자 단체의 이익을 앞장서 보호해 왔다”고 밝혔다.

강 이사는 “한 단체의 잘못된 정보 때문에 한의협을 한약재 수입의 원흉으로 몰아붙여 결과적으로 명예를 훼손시킨 것은 엄청난 과오이자 반드시 엄중한 사과를 받아야 할 사안”이라고 주장했다.

우리한약재 되살리기 운동본부 김주영 사무총장도 “현재 한의사들과 농민들은 어느 때보다 긴밀한 협조 관계를 구축하고 계약재배 및 한약 품질인증을 위한 특판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마당에 찬물을 퍼붓는 사건이다”며 “담당자의 실수라고 하지만 의수협은 국산 한약재 육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한의협에 마땅히 사과를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나 수급조절위원회를 개최키로 예정됐던 약 2주전인 지난 1월 24일 이와 같이 잘못된 자료가 한의협에 전달됐는데도 불구하고 이를 정확히 파악하지 못하고, 사건이 터진 후에야 진위를 확인하기 위해 분주했던 것은 한의협의 행정적 미비를 나타낸 것이라는 지적도 제기되고 있다.

한편, 의수협은 한의협에 전화통지를 통해 묻고 자료를 작성한 것뿐이라고 밝히고 있다.

이제민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