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연물신약 개발 등 한의약산업화, 핵심은 ‘토종한의약자원’ 확보”
상태바
“천연물신약 개발 등 한의약산업화, 핵심은 ‘토종한의약자원’ 확보”
  • 승인 2019.11.26 09: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숙현 기자

박숙현 기자

sh8789@mjmedi.com


한의약진흥원, 토종한의약자원 산업화전략 심포지움 개최

[민족의학신문=박숙현 기자] 국내 토종한의약자원의 가치와 이를 산업화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한국한의약진흥원(원장 이응세)은 남인순․황주홍 국회의원이 공동 주최하는 '토종한의약자원 산업화전략 심포지움'을 지난 25일 국회의원회관 제2세미나실에서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심포지엄은 산․학․연 전문가, 지자체, 정부 정책 관계자 토론과 의견수렴을 통해 토종한의약자원의 산업화 가치 창출 및 국가관리체계 구축방안을 모색하고자 마련되었다.

한국한의약진흥원 안병관 약용작물종자보급센터장은 ‘토종한의약자원 한약재기반구축사업 실적’이라는 주제로 한국 토종한의약자원의 사업실적과 지역연계 한의약산업 주요성과를 발표했다. 이와 함께 토종한의약자원의 가치와 성과 확산, 교육 홍보, 산업화 등을 설명했다.

이어 ㈜뉴로보 최상진 부사장은 ‘토종한의약자원 산업화 성공사례’를 통해 “2012년 이후 천연물 약의 상업화 성공이 전무하고 일본, 중국과 비교해 전체 제약업계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낮지만, 국내 천연물신약 개발 기술수준은 2010년 대비 많이 높아졌다. 국내산 토종자원을 확보하는 게 매우 중요해졌다”고 강조했다.

㈜이암허브 구교영 대표는 ‘산업계에서 본 토종한의약자원의 중요성’ 발표 자료에서 미국, 영국, 호주 등 각국의 생물종 다양성 보존을 위한 활동을 설명했다. 또한 기원식물의 명칭 및 학명 통일, 저빈도 한의약에 대한 정부지원, 생산, 수입, 수출 등의 체계화된 정확한 통계시스템 구축을 제안했다.

국립생물자원관 오현경 연구관은 ‘나고야의정서 관련 국내 대응 동향분석’ 자료를 통해 “해외 수입자원 의존도가 높은 우리나라는 중국 등 ABS법 규제가 강화됨에 따라 수입 원료에 대한 국산 대체 자원 발굴, 자원 국산화 등 단계별 대응책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또한 경희대 최호영 교수와 동신대 정종길 교수, 농촌진흥청 장재기 과장 등의 패널 토론과 질의 답변이 이루어졌다.

아울러 이날 한국한의약진흥원은 부대행사로 토종한의약자원 사진 및 표본 전시와 함께 ‘한국토종한의약자원총서’를 소개했다. 이 책은 나고야의정서에 대비해 8년 동안 수집한 토종한의약자원 기록으로, 토종한의약자원의 주권 확보 등에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앞선 축사에서 남인순 국회의원은 “해외 선진국은 전통의약시장의 무한한 발전가능성에 주목하고 국가 차원의 체계적인 지원을 하고 있지만 우리나라는 아직 미비한 실정”이라며 “한의약 산업의 토대가 되는 토종한의약자원 산업화 전략과 바람직한 발전 방안을 모색하고자 토론회를 마련했다”고 밝혔다.

한국한의약진흥원 이응세 원장은 환영사를 통해 “토종한의약자원은 권리를 보호받고 로열티를 지불할 필요가 없는 농가 고소득 유망작물로 더욱 부각될 수밖에 없다”면서 “결국 국민‧국가 모두에게 이익이 돌아가는 미래 성장산업으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말했다.

보건복지부 이창준 한의약정책관은 축사에서 “2012년부터 실시한 한국토종자원의 한약재 기반구축 사업은 토종자원 200품목의 자원증식, 재배정보, 효능연구, 품질기준설정 등 많은 데이터를 축적해왔다”면서 “각계 전문가들이 모인만큼 국민건강증진과 대한민국 토종한의약자원의 산업화 및 글로벌 시장 진출 해법을 찾기 바란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