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버드의대의 미션
상태바
하버드의대의 미션
  • 승인 2019.05.03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상헌

이상헌

mjmedi@mjmedi.com


2019년 하버드 탐방기II

하버드 대학은 보스턴 지역에 널리 퍼져 있는데 전통적인 대학 캠퍼스는 보스턴의 북쪽 캠브리지 지역에 위치하고 있고, 의학 관련 병원을 비롯한 다양한 기관들은 남쪽인 롱우드지역에 밀집하여 있습니다. 이러한 배경에는 하버드 의과대학이 1906년도에 롱우드 지역에 새롭게 자리잡게 되면서 현재 다나파버 암센터, 보스턴 아동병원, 브리검 여성병원, TH Chan 보건대학 등 다양한 의료기관 및 연구소들이 밀집되어 있습니다. 역사적으로 하버드 의대는 1782년도에 설립되어 1783년도에 최초 강의가 시작한 이래로 지금 현재 전 세계의 의학을 이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이러한 하버드의과대학은 과연 어떤 미션을 가지고 노력하고 있을까요?

우선 인간이 겪게 되는 질병으로 받는 고통을 경감시키는데 헌신할 수 있는 최고의 인재들의 다양한 구성원을 양성하는데 있습니다. 그리고 5가지의 핵심 가치를 중시하는데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는 협동과 봉사(Collaboration & Service)로서 개인보다 더불어 함께 하는 것을 의미하는데, 나의 행동이 타인에게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여 하버드 의대, 내 이웃, 국가, 전 세계를 위해 노력함을 말합니다. 두 번째는 다양성과 존중(Diversity & Respect)으로 개개인마다의 관점과 경험, 잠재력을 존중하여 높이 평가하고 함께 조화되어 융합될 수 있는 문화를 만들며, 다양성을 추구하면서 평등과 정의를 추구함을 의미합니다. 세 번째로는 진실성과 책임감(Integrity & Accountability)으로 내가 하는 일이 윤리적이고 정직하며 책임감 있게 행동하여 나의 의견을 말하고 상대방 역시 그럴 수 있도록 배려하여 건설적인 상호작용이 되도록 함을 뜻합니다. 네 번째로는 지속적인 배움(Lifelong Learning)으로 연구와 발견의 환경을 조성하여 비록 위험이 따르더라도 창의적인 방안을 만드는데 노력하여야 하며 지속적인 자기 개발을 통한 탁월함을 추구합니다. 마지막으로 건강함과 조화(Wellness & Balance)로서 모든 사람들이 행복할 수 있는 것에 가치를 두고 일과 삶에서 모두 건강하고 발전적인 생활습관을 가질 수 있도록 노력합니다.

모두 주옥같은 말들이고 한편으로 식상할 수 있지만, 저는 이 가운데 하버드를 오늘날의 하버드로 만든 요소는 바로 다양성과 존중이라는 생각됩니다. 생태학적 관점에서 우리 자연의 큰 방향은 생물의 다양성임을 보여주고 있는데, 이는 한 집단만의 성장은 곧 한계에 부딪치게 마련이므로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해서는 다양성이야말로 가장 핵심 가치라 할 수 있습니다. 위대한 하버드 의대분들이 그것을 파악하여 그들과 다른 이방인, 그리고 심지어 한의학에 대해서도 열린 마음으로 접근하게 하는 원동력이 바로 여기에 있고 그로 인하여 지금의 하버드를 만든 것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이상헌 / 단국대학교 생명융합학과 교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