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증성 피부질환의 진단, 감별-화폐상습진(2) [동전모양피부염]
상태바
염증성 피부질환의 진단, 감별-화폐상습진(2) [동전모양피부염]
  • 승인 2019.03.29 06: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정제

윤정제

mjmedi@mjmedi.com


■ 화폐상습진의 증상 급 만성 단계

급성: 심한 가려움의 붉은 구진, 수포, 진물 등의 증상이 반복되며 주변으로 퍼져나간다.

아급성: 심한 가려움과 붉은 구진, 수포가 퍼져나가는 것이 좀 완만해지며, 진물이 줄어들면서 그 부위에 인설이 덮인다.

만성: 붉은 구진의 색이 좀 어두운 색으로 변하며, 인설이 두꺼워지고, 태선화 증상을 보인다.

■ 진단 및 감별질환

피부증상의 임상 양상의 특징과 경과를 관찰하여, 표피의 특징적인 동전모양 병변과 습진성 증상을 파악하여 진단한다. 

동전모양으로 원형, 난원형의 증상을 보이는 피부질환은 화폐상습진과 외견상 비슷한 부분들이 있으니, 질환의 과거력과 임상 양상 등을 근거로 신중하게 감별해야 한다.

건선 (Psoriasis, L40)

건선은 증상이 진행되면서 두꺼운 인설을 동반한 원형, 난원형의 병변이 형태를 나타내는데, 이 때의 외견상의 증상이 화폐상습진과 유사하다. 증상의 임상 변화 양상과 가려움의 정도, 특징적인 인설 등을 파악하여 진단해야 한다.

체부백선 (Tinea corporis, B35.4)

피부사상균에 의해 일어나는 피부의 표재성감염증으로 약간의 가려움과 인설, 홍반의 병변이 나타나는데, 원형의 병변 형태를 이루고 있을 때 형태적으로 화폐상습진과 유사해보이는 부분이 있다. 특유의 인설과 가려움, 임상양상의 변화를 파악하여 진단한다.

농가진 (Impetigo, L01)

피부의 표재성 화농성 감염증상인 농가진은, 붉은 구진, 수포, 인설 등의 증상이 특징적인데 이러한 증상이 급성기의 화폐상습진과 유사한 부분이 있다. 농가진 특유의 대수포와 임상양상으로 감별 진단할 수 있다.

■ 화폐상습진과 동반증상

만성 화폐상습진 증상이 있는 환자에 있어 아토피성 피부염, 유두습진, 한포진, 결절성양진 등 다른 염증성 피부질환이 동반되어 나타나는 경우는 흔하며, 진단명은 다르더라도 한의학적 치료에 있어서는 변증에 따라 같은 관점에서 치료를 진행한다. 동반질환을 치료 중간에 뒤늦게 발견하는 경우도 있으니, 환자의 진료 시에 꼼꼼히 전체 피부의 증상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윤정제 / 생기한의원 피부과학연구소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